[시선뉴스 심재민] 명품이 비싼 이유는 무엇일까? 아마도 시간이 지나도 하락하지 않는 가치 때문일 것이다. 세계에서 사랑 받는 명품 브랜드 중 하나인 ‘구찌’.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구찌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알레산드로 미켈레는 "100년이 지난 구찌는 아직도 사춘기다. 가야 할 시간이 많이 남았고, 그렇기 때문에 영원히 젊음을 간직해야 한다."라고 전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100주년을 보낸 구찌의 미래에 대한 알레산드로 미켈레의 기치를 들어보자.

100살 구찌...단순한 브랜드를 넘어서다

구찌 미디어 콘퍼런스 [구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DDP에서 오는 27일까지 열리는 '구찌 가든 아키타이프 : 절대적 전형' 전시를 기념. 2015년 구찌에 합류해 지난해 100주년을 함께 보낸 미켈레는 "구찌는 더 이상 단순히 하나의 브랜드가 아니다"고 밝혔다. 그는 "구찌는 단순히 신발에 붙은 하나의 브랜드 마크가 아니다. 100년이라는 시간을 보낸 후 구찌는 우리의 한 부분이 되었고, 무엇보다 아름다움의 장소가 되었다"고 강조했다.

미켈레는 자신이 지난 6년간 선보여온 캠페인을 재해석한 이번 전시에 대해서는 "그동안 해온 여러 가지 실험적 아이디어가 반영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리고 이번 전시에서 꼭 봐야 할 공간으로는 8번째 방 '수집가의 공간'을 꼽았다. 1천354개의 나비, 182개의 뻐꾸기시계, 200개의 구찌 마몽 핸드백 등이 가득한 수집가의 공간은 구찌의 2018년 가을·겨울 컬렉션을 재해석한 곳으로, 미켈레는 "전시에 대한 해석은 개인마다 다르고 어떤 하나의 방을 지정해서 보라고 하는 것도 힘들다"면서도 "수집가의 공간이 상당히 마음에 들고 흥미롭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구찌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알레산드로 미켈레 [구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미켈레는 이번 전시의 이름을 '아키타이프'로 정한 것에 대해서는 "아키타이프는 아름다움과 같은 말이고 창의성과도 일맥상통한다"며 "이 단어를 통해 시각적, 집합적 이미지를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전시가 열리는 한국에 대한 생각도 빼놓지 않았다. 미켈레는 "한국은 먼 곳이지만 한편으로는 이런 창의적인 활동에 있어서는 가까운 곳이라고 생각한다"며 "한국과 일하는 것은 굉장히 매력적이고, 한국은 굉장히 중요한 나라"라고 평가했다.

꿈과 열정이 곧 삶의 원동력

'구찌 가든 아키타이프: 절대적 전형' 구찌 상상의 세계 [구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미켈레는 삶의 가장 큰 원동력은 '꿈'이라고 밝힌다. 때문에 그는 패션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도 "열정을 심으라"고 조언한다. 미켈레는 "젊은 시절 저는 열정을 열심히 심었다. 그것이 어려운 일을 겪었을 때 저의 원동력이 됐다"며 "열정을 심으면 원하는 일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미켈레는 또 "일을 일로써 접근하면 안 된다. 일을 애인이라고 생각하고 접근해야 한다"고도 언급했다.

“아름다움은 폭력과 거리가 멀다”

'구찌 가든 아키타이프: 절대적 전형' 구찌 블룸 [구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끝으로 미켈레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냈다. 그는 "아름다움은 폭력과 거리가 멀다"며 "구찌를 포함한 많은 회사가 어려운 상황에 놓인 우크라이나 사람들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 일환으로 앞서 지난 4일 구찌의 모기업인 케링 그룹은 우크라이나 상황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며 러시아 현지 매장 운영을 일시 중단하기로 했다. 아울러 구찌는 또 '차임 포 체인지'(CHIME FOR CHANGE) 캠페인을 통해 유엔난민기구에 50만달러를 기부하는 방법으로 우크라이나 난민 지원에도 나섰다.

확고한 브랜드에 대한 애정과 꿈과 아름다움에 대한 신념을 가진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구찌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알레산드로 미켈레’. 그런 그가 함께 노를 젓는 100살 구찌는 여전히 젊고 그 미래는 밝기만 하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