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 디자인 임하은 수습]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윤석열 당선인
제20대 대통령으로 선출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대통령 취임 전까지 서울 서초구 서초동 자택에 머무를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북한은 남한의 대통령 선거 이틀 만인 11일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당선됐다고 첫 보도했다. ([20대 대선] 윤석열 당선인, 취임 전까지 서초동 자택에 머무를 것...北 대선결과 첫 보도)

2. 러시아 제재
우크라이나에 대한 전방위적 공격을 이어가며 한 치도 물러날 기세를 보이지 않는 러시아. 이에 미국을 비롯한 서방국가는 제재를 가하며 압박 수위를 한층 높이고 있다. 현재 서방국가들은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러시아에 대해 어떤 제재를 가하고 있는지 알아보자. ([카드뉴스] 러시아의 우크라 침공, 러시아에 가해지는 서방국가들의 제재들)

3. 사전투표
지난 4일과 5일에 진행된 사전투표에 많은 유권자들이 참여해 역대 가장 높은 사전투표율을 기록했다. 그러나 코로나 확진자·격리자 대상 투표의 대혼란 탓에 파행을 겪기도 했다. 이슈체크에서 사전투표 혼란과 관련된 내용을 알아보자. ([이슈체크] 부실관리 후폭풍, 코로나19 확진자 사전투표 대혼란...선관위 재차 사과)

4. 비
지난 겨울 강수량이 최근 반세기 내 가장 비가 적게 내린 겨울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겨우내 비가 적게 내리면서 대기가 건조한 상태가 계속됐고 이는 최근 대형산불로 이어진 것이다. 우리나라 12∼2월 평년 전국 강수량은 75.7㎜이나 2021년 겨울은 전국 강수량이 13.3㎜에 그쳤다. 평년 대비 14.7%에 불과하다. (최악의 산불...올 겨울, 왜 이렇게 비가 안 내렸을까 [카드뉴스])

5. 인듀어런스호
107년 전 남극해 3,000m 밑으로 침몰한 영국 목조선이 모습을 드러냈다. 뉴욕타임스(NYT)는 현지시간으로 9일 해양 고고학자와 과학자 등으로 구성된 다국적 탐사팀이 남극 웨들해에서 무인잠수정을 이용해 목조선 ‘인듀어런스’를 발견했다고 보도했다. (남극해 3000m 밑으로 침몰한 인듀어런스호 발견...107년 만에 모습 드러내 [글로벌이야기])

6. 현대자동차 중고차
현대자동차가 중고차 시장 진출을 공식화했다. 7일 현대차는 신차 수준의 상품화를 목표로 한 중고차 사업 방향을 공개했다. 현대차는 소비자의 선택권 확대와 신뢰 제고, 중고차 매매업계와의 상생을 목표로 국내 완성차 브랜드 최초로 고품질의 인증 중고차를 선보일 계획이다. 아울러 중고차 관련 통합정보 포털을 구축해 기존 중고차 시장의 단점을 해소하고, 중고차 매매업계와 동반 성장할 수 있는 방안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현대차 중고차 시장 진출 – 서울시, 과태료 체납차 알림 시스템 – 전기차 충전기 이름 공모 [모터그램])

7. 친누나 살해
친누나를 살해하고 시신을 유기한 20대 남성에게 징역 30년형이 확정됐다. A 씨는 2020년 12월 19일 오전 3시쯤 인천의 아파트에서 누나(30대)를 흉기로 수십차례 찔러 숨지게 한 혐의를 받았다. 그는 여행 가방에 담은 피해자의 시신을 9일 동안 아파트 옥상 창고에 방치하다가 강화군의 한 섬에 있는 농수로에 버린 것으로 파악됐다. (친누나 살해 후 시신 농수로에 유기한 20대, 징역 30년 확정 外 [오늘의 주요뉴스])

8. 손흥민
잉글랜드 프로축구 토트넘 홋스퍼의 손흥민(30) 선수가 에버턴과의 경기에서 그간 경기력 비판에 골로 답했다. 손흥민은 8일(한국시간) 영국 런던의 토트넘 홋스퍼 스타디움에서 열린 에버턴과의 2021-2022시즌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28라운드 홈 경기에서 전반 17분 토트넘이 2-0으로 앞서나가게 하는 득점을 올렸다. 토트넘은 손흥민의 골에 해리 케인의 멀티골 등을 더해 5-0 대승을 거뒀다. ([이슈체크] 부진의 늪 탈출! 손흥민, 토트넘 5-0 대승으로 이끌어)

9. 갤럭시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기업 중 하나인 ****. 최근 발매하고 있는 수년간의 스마트폰의 성능을 허위 광고로 홍보하여 많은 피해자를 야기하고 있다. 최신작인 ****22를 예로 들자면 2022년 2월 11일 오픈 이후 최고의 퍼포먼스 진정한 플래그쉽 스마트폰 이라고 알렸졌으나 실질적으로 ****에서는 'GOS : Game Optimizing Service'라는 기능 설정을 통하여 제대로 된 기기의 성능을 발휘할 수 없도록 막아두었다. ([청원 언박싱] **** 갤럭시 스마트폰의 허위 광고에 속은 대한민국 국민을 보호해주세요 ( GOS 이슈 ))

10. 도시가스
LPG가스 비용부담이 컸던 혜경은 주변 상인들에게 갹출해 도시가스를 시공하는 것이 어떻겠냐고 제안한다. 하지만 결론은 “NO” 모두 거절. 결국 혜경은 건물주의 허락을 받아 단독으로 개인 비용을 들여 도시가스 시공을 완료했는데, 이제 와서 주변 상인들이 혜경이 시공한 배관을 따서 도시가스를 이용하겠다고 주장한다. ([생활법률] 개인 비용으로 시공 완료한 도시가스, 주변 상인들 사용할 수 있나 )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