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2년 3월 셋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단일화
제20대 대통령 선거 과정 중 많은 사람들의 큰 관심은 바로 ‘단일화’였다. 단일화는 사전적 의미로 하나로 됨을 의미하며, 지난 3일 새벽 윤석열(당선자)‧안철수 후보가 사전투표를 하루 앞두고 윤 당선자로의 단일화를 전격 발표 하면서 대선의 판도에 큰 영향을 주었다. (윤석열-안철수 후보 ‘단일화’...대선 판도 어떻게 될까 [지식용어])

2. 선거관리위원회
선거관리 위원회는 선거와 국민 투표의 공정한 관리 및 정당에 관한 사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두는 합의제 독립 기관으로 중앙 선거 관리 위원회와 각 시, 도, 구, 군 및 투표구의 선거 관리 위원회가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1960년 3차 개헌 때, 각급 선거관리위원회는 1962년 5차개헌 때 생겼다. 그 전까지는 공직선거법이나 기타 다른 국민투표법 등에 의해 선거관리기관을 두어 운영했다. (사전투표일의 선거관리 위원회, 어떤 일 하는 곳일까 [지식용어])

3. 35층 층고 제한 폐지
‘35층 층고 제한 폐지’는 무분별한 돌출 경관을 방지한다는 목적으로 주거용 건축물의 높이를 서울 전역에서 일률적으로 35층 이하로 제한하는 내용을 폐지하는 것이다. 앞으로는 개별 정비계획 심의 단계에서 지역 여건에 맞게 층고를 허용해 다채로운 스카이라인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서울시는 지난 10년 가까이 주거용 건축물에 일률적으로 적용해온 층고 규제를 없애기로 했다. (오 시장의 2040 도시기본계획, ‘35층 층고 제한 폐지’로 다채로운 스카이라인 [지식용어])

4. 나토 헌장 5조
나토는 1949년 조인된 북대서양조약을 기초로 미국, 캐나다, 유럽 10개국 등 12개국이 참가해 발족시킨 집단방위기구이다. 이 조약 중 특히 ‘나토 헌장 5조’가 집단방위기구로서의 군사적 협력을 강조하고 있다. 나토 헌장 5조는 ‘나토’에 가입된 동맹에 대한 공격에 공동 대응 원칙을 명시한 조항이다. “한 나라에 대한 군사 공격은 회원국 전체에 대한 침공으로 간주해 즉각 개별 회원국 또는 집단으로 대응한다”는 것이 나토 헌장 5조의 골자다. (나토 가입국끼리 군사적 협력 다지는 ‘나토 헌장 5조’...골자는? [지식용어])

5. 솔로고미
솔로고미(sologomy)는 자기 자신과 결혼하는 결혼 문화를 말한다. 크게 보면 비혼의 한 부분이지만 결혼을 하지 않는 비혼과 달리 ‘자기 자신과 결혼식’을 올린다는 점에서 사뭇 다르다. 즉 이성의 타인과 혼인을 하는 전통적 결혼 가치관에서 벗어나 혼자 기념식을 같고 평생 스스로에게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하는 ‘1인 웨딩’으로 이해하면 된다. (자신과의 결혼 ‘솔로고미’...늙을때까지 스스로에게 헌신 [지식용어])

6. 빌런
빌런은 마블이나 DC코믹스 등의 히어로 영화에서 등장하는 악당을 뜻하는 단어이다. 남을 해치거나 못살게 구는 악당들을 지칭한다고 보면 되겠다. 빌런의 어원은 라틴어 빌라누스(villanus)에서 유래된 말이다. 빌라누스는 고대 로마의 농장 빌라(villa)에서 일하는 농민들을 일컫는다. 기근과 가난에 시달리는 농민 중에서는 도둑질 등의 범죄행위를 하면서 도시를 기점으로 교역하는 상인들을 약탈하는 일도 다반사였다. 결국, 이런 농민들에 대한 선입견 때문에 빌런은 악인이라는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 그래서 슈퍼 히어로 영화에서 악당을 상징하는 단어로 굳어지게 된다. (악당 빌런부터 집착하거나 특이한 행동하는 빌런까지 [지식용어])

7. 지자기 폭풍
지자기는 ‘지구가 가진 자기적 성질’을 말한다. 그래서 지자기 폭풍이라 함은 ‘지구가 가진 전기석 성질의 갑작스럽고 큰 변화’를 의미한다. 지자기 폭풍이 발생하면, 태양의 자장이 태양 폭발의 영향으로 심한 변동을 나타내며 지구의 전리층을 약화시키는데, 이 여파로 무선 통신을 방해하는 현상이 나타난다. (스페이스X 스타링크 위성 분실 원인 ‘지자기 폭풍’...요인 다양한 ‘우주폭풍’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