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2년 3월 둘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중대재해처벌법
‘중대재해처벌법’은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로 안전조치 의무를 위반하여 발생하는 인명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제정되었다. 대형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노동자 사망사고와 화재사고, 살균제 사건과 같은 환경사고와 대형 운송사고 등이 빈발함에 따라 2021년 1월 26일 법률 제17907호로 제정되었고 지난달 27일부터 시행되었다. (안전조치 의무 위반 인명피해 방지하기 위한 ‘중대재해처벌법’ [지식용어])

2. 상병수당
상병수당. 언뜻 생각하면 군 장병을 위한 어떤 수당을 떠올리지만, 이는 아파서 일을 할 수 없는 노동자를 지원하기 위한 제도다. 상병수당의 정의는 ‘업무 외 질병·부상으로 근로자가 경제활동을 이어가기 어려울 때 치료에 전념할 수 있게 지원하는 제도’를 말한다. 즉, 건강보험 가입자가 업무상 질병 외의 질병과 부상으로 치료받는 기간 동안 건강보험으로 소득을 보전해주는 것이다. (아픈 근로자 생계를 위한 ‘상병수당’...대선후보 공약으로도 등장 [지식용어])

3. 돈바스
‘돈바스’는 우크라이나 동부의 루간스크주와 도네츠크주 일대를 가리키는 지명이다. 돈바스는 우크라이나에서 가장 큰 광공업 지대로 도네츠크 탄전의 중심지인 탓에 석탄 산업이 크게 발달했다. 또한 코크스 화학, 기계제조, 강철 관련 산업이 발달해 우크라이나 경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지역이다. (8년 동안 이어지는 교전, 우크라 동부와 러 남동부 역사-경제적 지역 ‘돈바스’ [지식용어])

4. 내구제 대출
내구제 대출이란, ‘나를 구제하는 대출’의 줄임말로 불법 소액 대출 중 하나이다. 내구제 대출은 청년이 보유한 고가의 물건을 이용한 슈퍼 고금리 불법 대출로, 성인이면 자신의 명의로 개통하고 발급 받을 수 있는 휴대전화와 신용카드는 물론, 노트북과 자동차 등 고가의 물품을 담보로 대부 업자에게 돈을 빌리는 형식이다. (‘나를 망치는 대출’ 내구제 대출...살인적 이자는 물론 법적인 처벌까지 [지식용어])

5. 핀란드화
‘핀란드화’는 서방과 소련 간 냉전이 한창이던 1960년대에 소련과 국경을 맞대고 있는 핀란드가 소련의 대외정책을 추종한 사례를 가리키는 용어다. 이 용어는 1960년대 친서방 정책을 주장하는 서독의 학자, 언론, 정치인들이 만든 용어로 당시 핀란드의 친소련 행보를 비판하려고 만들어졌다. (냉전시기 핀란드의 소련 추종 사례 '핀란드화'...핀란드에서 불쾌하게 여기는 이유 [지식용어])

6. n번방 방지법
'n번방 방지법'은 방송통신 3법 중 전기통신사업법 및 정보통신망법(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지칭하는 것으로 인터넷 사업자에 대해 불법 음란물을 삭제하고 관련 접속을 차단하도록 책임을 부과하는 것을 핵심으로 한다. n번방 방지법 중 먼저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은 인터넷 사업자에 디지털 성범죄물 삭제 등 유통방지 조치나 기술적·관리적 조치를 할 의무를 부과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n번방 방지법, 텔레그램 적용 불가-카카오톡 사찰 등 논란 확산 [지식용어])

7. 바벨전략
채권투자에서 ‘바벨전략’이란 양쪽 끝의 추에만 무게가 실리는 바벨처럼 중기채권을 제외하고 단기채권과 장기채권에만 투자하는 전략이다. 즉 바벨전략은 위험도가 낮은 자산과 위험도가 높은 자산 양쪽에만 배분하는 전략을 의미하며, 최근 글로벌 투자 환경에서 바벨의 양쪽을 책임질 축은 미국의 성장주와 중국의 가치주로 꼽힌다. (투자는 어렵다고? 단기채권과 장기채권에 투자하는 ‘바벨전략’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