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스엠자임이 샘표식품㈜과 협력을 통해 농림부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IPET)에서 지원하는 고부가가치 식품개발사업의 공동연구를 수행한다고 3일 밝혔다.

㈜에이스엠자임 대표이사 겸 현 국립 한경대학교 생명공학부 전임교수로 재직중인 임완택 대표이사는 농림부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IPET)에서 지원하는 고부가가치 식품개발사업(5년/19억원)의 총괄 과제책임자로 선정(2021~2025)되어 작년에 이어 본격적인 2년차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번 연구는 ‘기능성 식품 소재의 물리 화학적 특성 별 고도 추출 정제기술 효율화 및 핵심성분 최적화/안정화 기술개발’의 총괄 주제를 바탕으로 ‘고기능성 진세노사이드 Rg1, Rg3, C-K 와 대두 식이섬유의 기능성 식품 범용화를 위한 생물공정 기술 개발’에 대한 것으로 샘표식품㈜과 공동연구로 진행된다.

(사진 출처: ㈜에이스엠자임)

임완택 대표이사가 KAIST 연구원 시절부터 시작한 이 연구는 TRL(Technology Readiness Level, 기술 성숙도) 7이상으로 평가를 받은 상업화 직전의 기술로서 이번 샘표식품㈜과 협력을 통해 2023년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임완택 대표이사는 “고농도 진세노사이드의 가공 기술이 발달하지 못하여 비롯된 홍삼정 주류의 시장의 흐름을 바꾸기 위해 위기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Rg3,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C-K 성분을 양산부터 효능평가까지 신속히 수행하고, 진세노사이드가 함유된 식품첨가물로 국내뿐 아니라 해외시장까지 공략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에이스엠자임은 2021년 농림부에서 1년에 10여개 밖에 인증해 주지 않는 신기술 인증(NeT 31-102) ‘기술명: 진세노사이드 컴파운드 케이(C-K) 양산용 효소생산 기술’을 받음으로써 진세노사이드 C-K의 상용화를 위해 나아가고 있다."라고 말했다. 

관계자는 “진세노사이드 C-K는 항암 효능이 매우 뛰어난 천연물 신약 후보로 면역력 증진에 탁월한 건강기능식품 및 피부에 기능성을 주는 화장품의 원료로써 그 효용성은 이미 기대되고 있는 바이오 소재이며, 에이스엠자임의 신기술은 C-K의 범용적 사용을 가속화 시킬 수 있는 초석이 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