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 디자인 임하은 수습]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안철수
일주일 전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에게 단일화를 제안했던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지난 20일 결렬을 선언했다. 안 후보는 “이제부터 저의 길을 가겠다”며 단일화 결렬을 공식 선언한 것이다. 야당 후보 단일화 불발과 관련된 내용을 이슈체크에서 Q&A로 자세히 알아보겠다. ([이슈체크] 단일화 결렬! 안철수 "이제부터 저의 길 가겠다"...오늘 TV토론 대격돌)

2. 러시아
현지시간으로 24일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동부와 북부, 남부 등에서 동시다발 공격을 펼치며 진격했다. 이 과정에서 우크라이나 내 다수의 군사시설이 파괴되고 우크라이나인 220여 명이 사상한 것으로 파악됐다. (러시아 동시다발 공격 첫날, 우크라 내 다수 군사시설 파괴...57명 사망 [글로벌이야기])

3. 강윤성
전자발찌를 훼손하고 여성 2명을 살해한 혐의로 기소된 강윤성의 국민참여재판이 오는 5월 3일에 열린다. 서울동부지법 형사합의12부(이종채 부장판사)는 24일 공판준비기일을 열고 종전 재판부의 결정을 이어받아 강 씨의 국민참여재판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전 재판부에서 국민참여재판법의 취지나 피고인의 국민참여재판을 받을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해 국민참여재판을 진행하기로 했고 이 부분은 현 재판부도 같은 의견이다”라고 설명했다. (전자발찌 살인 강윤성, 오는 5월 3일 국민참여재판 열린다 外 [오늘의 주요뉴스])

4. 5~11세 소아 백신
당국이 4개월간 장고 끝에 5∼11세 어린이 대상 코로나19 백신이 안정성을 확보했다고 판단하고 국내 사용을 허가했다. 23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한국화이자제약이 수입품목으로 허가 신청한 5∼11세용 코로나19 백신 '코미나티주 0.1㎎/㎖(5∼11세용)'를 허가했다. 그러면서 이번에 허가한 백신이 미국, 유럽연합, 영국, 스위스, 호주, 캐나다 등 62개국에서 허가 또는 긴급사용승인 등을 받아 5∼11세 코로나19 예방 목적으로 접종에 사용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슈체크] 국내 사용 허가된 5~11세 어린이 대상 백신...일문일답)

5. 심상정-이재명
25일 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의 다당제 연합정치 구현 등 정치 개혁 의제에 대해 "송영길 대표가 말씀하신 정치개혁 방안은 김대중 대통령 시절부터, 아니 그 이전부터 늘 민주당의 공약이었다. 노무현 대통령께서는 선거제도를 바꾸는 것이 집권 한 번 더 하는 것보다 낫다고 이야기를 하셨지 않냐"며 "문제는 민주당이 말만 하고 안 한 것"이라고 말했다. (심상정, 이재명 다당제 연합정치 제시에 "민주당이 말만 하고 안 한 것" [국회소식])

6. 직장상사 성폭력
제 아내는 오랜 경단녀 생활 끝에 애들 학원비라도 벌어 보려고 집 근처 중소기업에 입사한 지 한 달 만에 직장상사 2인으로부터 회식자리에서 집단 성폭력을 당했습니다. 저는 회식이 끝날 무렵 아내를 데리러 갔다가 아내가 성폭력을 당하는 장면을 직접 목격하고 카메라로 촬영까지 했습니다. ([청원 언박싱] 아내가 회식자리에서 직장상사 2명으로부터 집단 성폭력을 당했는데 경찰이 4개월 넘도록 피고발인 조사조차 하지 않고 있습니다)

7. 마이너스 옵션
세계적인 반도체 부품 수급 차질로 인해 자동차 생산과 인도가 지연되고 있다. 이로 인해 심각한 신차 출고 지연 현상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제조사들이 반도체가 필요한 일부 옵션을 뺀 차량을 내놓는 등 대책이 이어지고 있다. ([카드뉴스] 반도체 수급난으로 신차 ‘출고 지연’ 비상...마이너스 옵션 차량 등장)

8. 유세버스 불법개조
일산화탄소 유출 사고로 2명이 사망한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 측의 유세버스 차량이 불법 개조된 것으로 확인됐다. 자동차관리법상 차량에 LED 전광판을 설치하려면 사전에 구조·장치 변경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이를 지키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를 계기로 선거 유세차량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안철수 후보 유세버스 ‘불법개조’ 확인 – 선거유세 차량 ‘관리·감독’ 목소리 높아 外[ 모터그램])

9. 6G
6G 기술 개발에 본격 착수한 대한민국. 지난해 5월 우리나라는 한·미 정상회담에서 양국 간 5G, 6G 분야 협력을 약속하고 6G 분야 공동연구에 돌입하는 등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기반을 지속 확대하고 있다. 특히 4세대 이동통신의 다음 단계 기술인 5G는 대한민국에서 세계 최초로 선보인 기술이기에 6G에 대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미국 등 주요 선진국에서 관심을 가지고 있는 6G는 무엇일까?  ([지식의 창] 주요 선진국들의 2030년 상용화 목표...5G에 이은 ‘6G’의 개발)

10. 나훈아
2020년 '테스형'으로 큰 사랑을 받은 '가황'(歌皇) 나훈아가 활동 55년을 기념해 신곡을 선보인다. 나훈아의 신규 음반에는 '맞짱', '누망', '친정엄마(아내의 엄마)', '사랑의 지혜', '매우(梅雨)', '끈(미련 곰탱이)', '체인지'(Change) 등 총 7곡이 담길 예정이다. 나훈아는 음반이 발매되는 22일 낮 12시 유튜브를 통해 '맞짱' 뮤직비디오도 선보이고 25일에는 '체인지' 뮤직비디오도 공개한다. ([시선★피플] ‘테스형’ 부르짖던 가황 ‘나훈아’, 세월 향한 ‘맞짱’ 신곡으로 컴백)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