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2년 2월 둘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정주생활지원금
정주생활지원금은 남북간 군사적 대립으로 피해를 입고 있는 서해 5도 주민들의 안정적인 생활을 조성하기 위해 매월 지급되는 지원금이다. 정부는 2010년 11월 북한의 연평도 포격 사태 이후 2011년 2월부터 서해5도에 주소를 두고 6개월 이상 실제로 거주한 주민 1인당 매월 5만원씩 정주생활지원금을 지급하고 있다. (서해 5도 주민 지원하는 ‘정주생활지원금’, 연평도 포격 사태 이후 마련 [지식용어])

2. 갤럭시S22
갤럭시S22는 시리즈 최초로 S펜을 내장한 모델로, 갤럭시노트 시리즈를 사실상 통합하는 버전이다. 모바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월 둘째 주에 갤럭시 언팩 행사를 온라인으로 열고 갤럭시S22 시리즈를 공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달 중 초대장이 발송될 예정으로, 정확한 행사일은 다음 달 10일이 유력하지만 마케팅 상황에 따라 변동 가능성도 있다. (2월 공개되는 ‘갤럭시S22’...S펜 내장되며 ‘노트’ 시리즈와 통합 예견 [지식용어])

3. 옥토끼 2호
‘옥토끼(위투) 2호’는 달 착륙선(로버)이다. 옥토끼 2호는 지난 2019년 1월 최초로 달의 뒷면에 착륙한 창어 4호에서 분리된 뒤 지금까지 약 1,000m를 이동했다. 태양광으로 동력을 얻으며 태양광 충전이 가능할 때만 동면에서 깨어나 활동하고 있다. 미중 우주 탐사 경쟁 속 중국은 세계 최초로 달 전면과 뒷면에 모두 착륙하는 등 달 탐사에서 속도를 내고 있다. (달 탐사에 박차 가하고 있는 중국, 달 탐사 로버 ‘옥토끼 2호’는 임무 수행 중 [지식용어])

4. 비전상실증후군
비전상실증후군(삶은 개구리 증후군). 다소 잔인한 말로 비춰지는 이 말은 현실 문제를 간파하지 못하고, 변화를 받아들이지 못하며 오랫동안 계속된 편안함에 안주해 목표 없이 살아가는 현상을 말한다. “비전(vision)”은 예지력, 선견지명 등을 의미한다. 즉, 비전상실증후군은 앞을 내다보는 선견지명을 상실한 채 그저 현재에 만족하며 나태하게 살아가는 삶의 자세를 지칭한다. (삶아진 개구리의 아둔함 ‘비전상실증후군’을 경계하라...경제-정치 총망라 [지식용어])

5. 카니발리제이션
카니발리제이션(cannibalization)이란, 기업이 새로 출시하는 신제품이 도리어 그 기업에서 기존에 판매하던 상품의 판매량이나 수익, 시장점유율을 깎아 먹는 현상을 가리킨다. 어원이 되는 ‘카니발리즘(cannibalism)’은 동족을 잡아먹는 ‘동족포식’을 의미한다. 즉 ‘카니발리제이션’은 기업의 자기잠식이나 제 살 깎기를 나타내는 말인 것이다. (신제품 출시가 기업의 발목을 잡는다 ‘카니발리제이션’...자기잠식의 굴레 [지식용어])

6. 노시보 효과
노시보 효과란 약효에 대한 불신이나 부작용에 대한 우려와 같은 부정적인 생각으로 인해 약효가 제대로 발휘되지 않아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는 등 실제로 부정적인 결과가 나타나는 현상을 말한다. ‘해를 입게 되다’라는 라틴어에서 유래한 용어로 1961년 미국의 의사 월터 케네디에 의해 처음 세상에 등장하였다. (전원 꺼진 냉동창고에서 선원이 얼어 죽은 이유는 ‘노시보 효과’ 때문 [지식용어])

7. 모로반사
모로반사란 아기가 위를 보고 누워있을 경우 위쪽에서 바람이 불거나 큰 소리가 나거나 머리와 몸의 위치가 갑작스럽게 변할 때 아기가 크게 팔과 다리를 폈다가 포옹을 하듯이 안는 모습을 보이는 반사를 말한다. 이는 아기가 본능적으로 자신의 위치가 바뀌는 것에 불안을 느끼고 엄마를 잡기 위해서 하는 행동이다. (눕히면 우는 우리 아기, 등센서 ‘모로반사’ 때문?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