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조재휘 / 일러스트 임하은 수습] 설 연휴 기간에도 확진자수가 계속해서 급증하며 신규 확진자 수가 2만명을 돌파했다. 이에 3일부터 전국 ‘호흡기전담클리닉’과 동네 병·의원 등 700여곳에서 코로나19 환자 진단검사 및 치료가 이뤄지고 있다.

‘호흡기전담클리닉’은 코로나19 장기화 및 동절기 호흡기감염(감기, 독감 등) 동시 유행을 대비해 안전한 진료환경을 구축하여 진료 등을 받을 수 있는 곳이다. 발열·호흡기 증상자 등 코로나19 환자에 대해 진찰·검사부터 먹는 치료제 처방과 재택치료까지 원스톱으로 관리하는 의료기관으로 이미 동선 분리가 완비되고 음압시설 등이 설치되어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음압시설이 갖춰진 전국의 호흡기전담클리닉 428곳 중 391곳에서 3일부터 본격적으로 새 검사·치료체계를 시행한다. 그리고 코로나19 진료 참여 의사를 밝힌 동네 병·의원(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 1,004곳 중 343곳도 3일부터 코로나19 환자 진단·진료를 시작한다. 

나머지 호흡기전담클리닉과 병·의원은 준비를 마치는 대로 순차적으로 진료체계를 전환할 예정이다. 오미크론 확산으로 확진자가 폭증할 것에 대비해 동네 병·의원급으로까지 검사·치료 체계를 확대해 대응 역량을 키우려는 것이다.

정부는 3일 오전 중으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누리집에서, 4일에는 코로나19 누리집과 각 포털사이트를 통해 코로나19 진료가 가능한 의료기관 목록과 운영 시기를 안내할 예정이다. 일부 병·의원에서는 진단검사만 받을 수 있는데, 개별 병·의원의 구체적인 진료 참여 방식도 이때 함께 공지된다.

진료체계 전환에 따라 PCR 우선 검사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 일반 대상자는 호흡기전담클리닉 및 지정된 동네 병·의원에서 신속항원검사를 받을 수 있다. 확진자와 역학적 연관성이 있거나 의사 소견이 있는 경우, 60세 이상 또는 자가검사키트·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을 받은 경우, 요양병원 등 취약시설 종사자는 우선 검사 대상자에 해당하기 때문에 현재와 같이 선별진료소에서 바로 PCR 검사를 받으면 된다.

정부는 단계적으로 코로나19 검사와 치료에 참여하는 의료기관을 늘려나가 궁극적으로 지역사회 병·의원을 중심으로 코로나19 대응체계를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동네병원에서 의사의 전문적 판단을 바탕으로 진찰, 검사부터 치료까지 원스톱으로 호흡기 환자를 통합 관리한다는 구상이다. 이에 따라 선별진료소가 아닌 동네 병·의원에서도 코로나19 검사를 하고 치료까지 받을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오미크론의 급격한 확산으로 일일 확진자수도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어 코로나19 진료에 참여하는 병·의원의 수가 확진자 증가세를 감당할 정도로 충분할지에 대한 우려도 나오고 있다.

‘호흡기전담클리닉’ 등 새로운 검사치료체계에 참여하는 의료기관 중에는 진단검사에만 참여하는 병원도 있고, 검사와 치료를 모두 시행하는 병원도 있기에 의료기관을 잘 확인하고 방문해야 한다. 정부에서는 중증·사망을 최소화하기 위한 불가피한 체계 전환이라며 협조를 당부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