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임하은 수습] 여성 난임, 불임의 원인 중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배란 장애. 배란 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으로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 난소기능저하 등이 있다. 다낭성 난소는 몸속 인슐린 이상이라는 부작용과 함께 여성호르몬의 균형이 깨진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오늘은 가임기 여성의 흔한 내분비질환 중 하나인 ‘다낭성 난소 증후군’에 대해 알아본다. 

▶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정의
- 여성의 내분비 이상으로 월경 주기의 불규칙과 고안드로겐증, 무배란,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하는 내분비 질환

▶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원인  
- 유전적 요인 
- 인슐린 저항성 
- 후천적 요인 ‘비만’  

결론적으로 인슐린 저항성, 안드로겐호르몬(남성호르몬) 과다혈증, 비정상적인 호르몬의 분비 등이 발생하여 생김 

▶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증상 
- 월경 불순 
- 다모증 
- 비만
- 불임

Q.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합병증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첫 번째로는 불임이 있습니다. 불임은 배란 장애에서 기인하고 배란 유도제로 긍정적인 효과를 얻고 있는 걸로 보고가 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자궁내막암이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내막이 고에스트로겐에 의해서 영향을 받게 되면 내막이 과하게 증식이 되게 되고 이것이 궁극적으로 내막암의 위험도를 올리는 것으로 보고가 되고 있습니다. 실제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4~6배 정도 위험도가 올라가 있는 것으로 보고가 되고 있습니다.

Q.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가지고 있다면 임신이 어렵나요?  
A. 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대표적인 난임의 원인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가장 문제가 되는 것 중 하나가 배란 장애입니다. 배란 장애는 불임과의 연관도가 굉장히 높다고 보고가 되고 있으며 실제 대규모 연구에서 산부인과를 방문하는 환자들 중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70% 정도가 불임을 갖고 있다고 보고가 되고 있습니다. 

Q.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A.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치료는 배란의 정상화가 목적입니다. 배란에 이상이 생겨 결과적으로 생리 주기가 불규칙해지고, 난자가 잘 성장하지 않아 난자의 질도 낮은 경우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인슐린저항성과 호르몬 불균형을 개선하기 위해 체중 조절과 호르몬 조절을 중점으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의 관리, 그리고 불임 치료를 포함합니다.

▶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예방법 
- 생활습관 개선 
- 건강에 좋은 식습관 
- 규칙적인 운동 
- 체중감량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