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임하은 수습]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설연휴 
민족 대명절 설 연휴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보통의 경우 내일부터 연휴가 시작되며 이동량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오미크론 변이 영향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하면서 우려를 사고 있다. 이슈체크에서 설 연휴에 알아두면 좋을 정보들을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오미크론 대확산 속에 맞은 ‘설 연휴’...올해도 ‘집콕’ ‘비대면’ 당부)

2. 오미크론 우세종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8,571명 늘었다. 하루 신규 확진자수가 8천명을 넘은 것은 2020년 1월 20일 국내에서 코로나19 환자가 발생한 이후 처음이다. 오미크론 변이 검출률이 지난주(1.16∼22) 50.3%를 기록하면서 우세종이 된 이후 신규 확진자 수도 연일 급증하고 있다. 정부도 현 추세라면 다음달 하루 신규 확진자수가 최대 3만명 이상에 달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국내 코로나19 현황, 신규 확진 8571명...국내 코로나 환자 발생 이후 최다 外 [오늘의 주요뉴스])
 
3. 북한 미사일 
북한이 27일 오전 8시께 함흥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추정 발사체 2발을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는 밝혔다. 합참은 출입기자단에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현재 우리 군은 추가 발사에 대비해 관련 동향을 추적 감시하면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북한, 동해상으로 발사체 2발 발사... 군 당국 현재 제원 분석 중)

4. 미국-우크라이나
23일(현지시간) 외신들이 미국 정부가 우크라이나의 미국 대사관 직원 가족에 철수명령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날 미 국무부는 "러시아의 군사행동 위협이 지속됨에 따라 23일부로 미 정부가 직접 고용한 인력에 자발적 출국을 허용하고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 소재 대사관 직원의 가족에 출국을 명령했다"고 성명을 통해 밝혔다. (美, 우크라이나 대사관 직원들에게 철수 권고... "우크라이나 향한 미국 정부 지지는 변함 없다")

5. 구미 3세 여아 사망사건
지난해 초 경북 구미시의 한 빌라에서 숨진 채 발견된 3살 여자아이 사건과 관련해 친어머니로 밝혀진 석 모 씨에게 항소심에서도 중형이 선고됐다. 대구지법 형사항소5부(김성열 부장판사)는 26일 미성년자 약취유인 등 혐의로 구속기소된 석씨에 대한 항소심에서 피고인과 검사의 항소를 모두 기각했다. (구미 3세 여아 사망사건, 친모 맞고 바꿔치기도 인정...항소심도 징역 8년 外 [오늘의 주요뉴스])

6. 설 연휴 파일럿 프로그램 
명절 연휴가 되면 삼삼오오 모여 이야기꽃을 피우기도 하고 TV 앞에 모두 모여 재밌는 프로그램을 시청한다. 매년 명절이면 다채로운 파일럿 프로그램이 시청자들을 찾아와 정규 편성의 가능성을 시험하는 법. 대박이 나야 살아남을 수 있는, 이번 설 연휴에 찾아오는 파일럿 프로그램들을 알아보자. ([카드뉴스] 대박이 나야 살아남을 수 있다! 설 연휴 살펴보면 좋을 파일럿 프로그램)

7. 곽상도 아들 50억 퇴직금 의혹 
대장동 개발 사업자들의 편의를 봐주고 아들을 통해 수십억원의 뇌물을 챙긴 혐의를 받는 곽상도 전 국회의원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이 설 연휴 뒤로 미뤄졌다. 서울중앙지법은 당초 27일로 예정됐던 곽 전 의원의 영장 심사가 내달 4일 오전 10시 30분으로 연기됐다고 26일 밝혔다. (아들 50억 퇴직금 의혹 곽상도, 구속심사 설 연휴 뒤로 연기...변경 이유 공개 어려워 外 [오늘의 주요뉴스])

8. 영화 <아빠가 되는 중>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아프리카 속담이 있다. 그만큼 아이를 키우는 일은 쉽지 않고 또 부모가 된 다는 것은 많은 희생과 노력 등이 필요하다. 부모가 된다는 것은 어떤 것일까. 극단적이거나 자극적인 것에 지친 사람들이라면, 잔잔한 삶의 코드가 섞여 있어 부모가 되어가는 과정을 같이 경험하고 싶다면 추천하고 싶은 영화. 넷플릭스 영화 <아빠가 되는 중>을 살펴보자. ([무비레시피] 부모가 된 다는 것, 실화 바탕 영화 '아빠가 되는 중')

9. 영아산통 ‘배앓이’ 
말을 할 수 없는 아이들. 유일한 의사소통이 울음뿐이다. 그래서 특히 초보 부모들은 아이들이 울 때 무슨 이유로 우는 것인지 알아차리기 어렵고 이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토로한다. 특히 신생아의 경우 면역력이 부족하고 모든 장기가 미성숙한 상태이기 때문에 하나부터 열까지 주의할 수밖에 없다. 신생아들이 특히 괴로워 한다는 ‘배앓이’는 어떨까. 초보 부모들을 위해 준비한 배앓이에 대한 모든 것, 함께 알아보자. ([세컷뉴스] 신생아는 괴로워...영아산통 ‘배앓이’는 무엇일까? )

10. 유튜버 방송-동물학대  
수윤이는 구독자가 10만명이나 되는 인기 유튜버 수윤이의 채널에 문제가 생겼다. 낙지를 산채로 와플팬에 굽는 영상이 문제가 된 것이다. 영상을 본 아이의 학부모는 너무 잔인하다는 댓글을 달았고 일부 구독자는 가학적이라며 동물 학대가 아니냐는 의문까지 제기했다. 사례처럼 산낙지를 조리하는 과정을 방송에서 보여주는 것이 동물 학대에 해당할까? ([카드뉴스] 인기 유튜버의 산낙지 조리 방송, 그대로 보여주면 처벌받나)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