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2년 1월 둘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임인년
2022년은 ‘임인년(壬寅年)’으로, ‘임인’은 육십갑자 중에 39번째 ‘임(검은) 인(호랑이)’라는 뜻을 지닌다. 한 마디로 2022년은 검은 호랑이띠의 해 이른 바 ‘흑호 해’이다. 호랑이는 오래 전부터 힘과 용맹을 상징하며 신성한 동물로 여겨져 왔기에 2022년 임인연에 대한 희망과 기대감도 크다. (2022년 ‘임인년’ 검은호랑이의 해...평범한 일상을 향한 염원이 닮긴 해 [지식용어])

2. 대통령 사면권 
‘대통령 사면권’은 국가원수의 특권으로서 형의 선고 효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소멸시키거나, 형의 선고를 받지 아니한 자에 대하여는 공소권을 소멸시키는 것을 말한다. 대통령은 그 지위에 따라 일정한 권한을 갖게 되며 대한민국 헌법에 사면 관련 내용이 명시되어 있다. (형을 면제하거나 공소권 소멸시키는 국가원수의 특권 ‘대통령 사면권’ [지식용어])

3. 엑스틴 세대
엑스틴 세대(X-Teen Generation)는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가 2022년 임인년(壬寅年) 범띠 해를 이끌 10대 트렌드로 제시한 말 가운데 하나다. 이는 과거 X세대로 일컬어졌던 1970년대생들을 가리키는 말이다. 엑스틴이라는 명칭은 이들이 10대인 자녀와 교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부모 세대라는 의미에서 붙은 것이다. (X세대의 부활! 엑스틴 이즈 백...엑스틴은 어떤 세대? [지식용어])

4. 마이데이터 
‘마이데이터’는 흩어진 개인 신용정보를 한곳에 모아 보여주고 재무 현황·소비패턴 등을 분석해 적합한 금융상품 등을 추천하는 등 자산·신용관리를 도와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본인신용정보관리업’이라고도 하며 손쉬운 서비스 덕분에 ‘내 손 안의 금융비서’로도 불린다. (내 손 안의 금융비서, 신용정보 한곳에 모아 자산관리 도와주는 ‘마이데이터’ [지식용어])

5. 스트레스 금리 
스트레스 금리는 최근 3~5년 사이의 금리를 토대로 대출 이후 발생할 수 있는 금리 인상 가능성을 고려해서 대출자에게 추가로 산정되는 금리다. 현 대출자가 적용받는 금리에 스트레스 금리를 더한 금리를 적용해 원리금 예상 상환액을 계산할 때만 적용하는 것으로 실제 이자로는 부과되지 않는다. (금리 인상을 고려하여 예상 원리금 상환에 적용하는 ‘스트레스 금리’ [지식용어])

6. 리얼미 
리얼미(realme)는 중국 BBK그룹의 ‘오포’라는 브랜드 내에서도 샤오미의 ‘레드미’와 인도 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해 만들어진 서브 브랜드이다. 그러한 전략 속에 탄생한 브랜드인 만큼 ‘리얼미’는 중국과 인도에서 높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는데, 중국에서는 1위 화웨이 아너 스마트폰을 맹추격 하고 있으며 인도에서는 2만 루피(약 31만원) 이하 5G 스마트폰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스마트폰 업계 긴장시키는 중국의 ‘리얼미’...가성비+신기술 무기 [지식용어])

7. 700유로 세대
‘700유로 세대’는 월 700유로(약 130만 원) 수준의 저임금으로 비정규직 또는 임시직에 종사하는 유럽의 30세 이하의 청년세대를 일컫는 말이다. 우리나라의 88만원 세대와 비슷한 의미이다. (힘든 청년 세대, 우리나라는 88만원 세대-유럽에서는 ‘700유로 세대’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