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작업자 임하은 수습] 지난해 2월 개그우먼 안소미가 개인 SNS에 임신 중에 “위경련 경험하신 산모분들 담낭염, 담석 이런 것들을 조심하라”는 글을 게시한 바 있다. 고통이 TOP3 안에 든다며 많은 이들에게 건강의 중요성을 일깨우기도 한 것. 결국 개그우먼 안소미 씨는 담낭 제거 수술을 받았다. 오늘은 위경련 증상과도 매우 비슷한 ‘담낭염’에 대해 알아보자. 

▶ 담낭염의 정의
- 쓸개라고도 부르는 간 아래쪽에 붙어 있는 주머니인 담낭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

▶ 담낭염의 원인  
- 기계적 염증 : 담석이 담낭관의 입구 막음   
- 화학적 염증 : 담즙이나 소화효소에 의해 생김 
- 감염성 염증 : 담즙에 장내 세균이 유입해 당남에 염증 발생 

▶ 담낭염의 증상 
- 상복부 통증 
- 우상복부 통증 
- 오한 
- 발열 
- 소화불량 
- 구토 

Q. 담낭염의 진행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A. 담낭염의 대표적인 담석성 담낭염을 예로 보면 담석이 담즙이 배출되는 길인 담낭관을 막게 됩니다. 그러면 기계적 폐색이 생기면서 담낭 안의 압력이 올라가게 되고 담낭을 싸고 있는 벽의 압력이 높아집니다. 담낭에 허혈성 변화를 겪으면서 염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안에 있는 담즙과 소화효소들이 화학적 염증을 또 만들게 되죠.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는 세균들이 번식하면서 세균성 염증이 감염을 유발합니다. 

Q. 담낭염의 치료법은 어떻게 되나요?  
A. 담낭염의 치료는 크게 외과적(담낭절제술) 치료와 내과적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내과적 치료를 하더라도 완치가 되기보다 재발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결국 수술을 통한 담낭절제술을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전문가에 따르면 급성담낭염의 경우에는 특별한 합병증이 없다면 72시간 이내에 수술을 해주는 것이 더 좋습니다.

Q. 다이어트가 담낭염 발생에 영향을 미치나요?
A.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하게 되는 경우에 금식을 하든지 식이조절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담낭의 움직임 자체가 평상시에도 달라져서 조금 움직임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고지방식이를 피한다든지 식이 조절을 과하게 하게 되면 담즙 안에 농도가 달라지게 되어서 담즙이 잘 배출되지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담석증이 더 잘 생기게 되고, 아마 이것 때문에 담낭염이 더 잘생길 수도 있을 거라고 설명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담낭염의 예방법 
- 규칙적인 식사
- 올바른 영양섭취 
- 적정한 체중유지 
- 규칙적인 운동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