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윤아Pro]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김건희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 씨가 지난 26일 허위 이력 논란에 대해 사과했다. 김 씨는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약 7분여간 미리 준비한 입장문을 읽었다. 긴장한 듯 표정은 굳어 있었고, 시선은 주로 원고가 놓인 단상으로 떨군 상태였으며 울먹거리는 목소리로 입장문을 읽다가 가끔 입가가 떨리기도 했다. (허위 이력 논란에 대해 직접 사과 김건희, 고개 떨군 채 울먹이기도)

2. 팍스로비드 긴급사용승인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가 지난 27일 코로나19 치료제 '팍스로비드'의 국내 긴급사용승인을 결정했다. 이슈체크에서 국내에 처음으로 도입된 먹는 형태의 코로나19 치료제 팍스로비드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슈체크]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팍스로비드’ 긴급사용승인...바이러스 증식 억제)

3. 소상공인방역지원금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26일 소상공인방역지원금을 12월 27일(월)부터 지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지원금은 방역조치 강화로 연말 매출에 큰 타격이 예상되는 소상공인․소기업들의 피해회복과 방역지원을 위한 것으로, 손실보상금과는 별개로, 약 320만개 소상공인․소기업에게 100만원씩, 약 3.2조원이 지급될 예정이다. (소상공인방역지원금, 12월 27일부터 지급 개시...방역조치 강화 피해 지원 [시선톡])

4. 李-尹 TV토론
대선 다자대결 구도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오차범위 내 접전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두 후보가 TV토론을 놓고 연일 충돌하는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 두 후보 간에는 어떤 입장 차이가 있는 것인지 오늘 이슈체크에서 그 내용을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李-尹 TV토론 이루어질까? "정치 안 할 거냐" vs "특검부터 실시해라")

5. 2022년 임인년
2022년 임인년은 호랑이의 해로 검은 호랑이를 뜻한다. 호랑이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동물로 예전에는 왕실 권위를 상징하기도 했으며 축구 국가대표팀 엠블럼에 들어가기도 한다. 빼어난 지혜와 늠름한 기품을 지닌 호랑이. 2022년 호랑이띠의 해를 맞아 검은 호랑이에 관련된 내용을 알아본다. (2022년 임인년(壬寅年), 뛰어난 지혜를 가진 검은 호랑이띠 [애니멀TV])

6. 2021 국제사회 분쟁 
다사다난했던 2021년도도 이제 막바지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국내에서 크고 작은 사건·사고들이 있었고 국제사회에서도 쿠데타와 내전 등으로 안타까운 희생자들이 나오기도 했다. 2022년에는 평화로운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하며 올 한 해 화제가 된 글로벌 국제분쟁 사건을 살펴보자. ([세컷뉴스] 많은 희생자 발생한, 올 한 해 화제가 된 국제사회 분쟁 이슈)

7. 손흥민 
27일(한국시간) 손흥민(29)이 영국 런던의 토트넘 홋스퍼 스타디움에서 열린 크리스털 팰리스와 2021-2022 EPL 19라운드 홈 경기에서 4경기 연속골을 터뜨리며 토트넘 홋스퍼의 승리에 기여했다. 이날 토트넘은 해리 케인과 루카스 모라, 그리고 손흥민의 골에 힘입어 크리스털 팰리스를 3-0으로 이겼다. (4경기 연속 골 뽑아낸 손흥민... 이번에도 '스파이더맨' 세리머니)

8. 방역패스 반대 나라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방역패스를 본격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식당이나 카페 등의 운영자와 이용자가 방역패스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을 경우 과태료를 부과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의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이 확산하고 있는 지금. 현재 방역패스를 반대하며 시위가 일어나고 있는 나라는 어디인지 살펴보자. ([카드뉴스] 코로나19 방역 항의 시위, 방역패스 반대하며 시위하는 나라들)

9. 톰 홀랜드 
마블스튜디오의 히어로 블록버스터 '스파이더맨:노 웨이 홈'이 개봉 첫날에만 무려 63만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어려운 시기 속에서 흥행질주를 이어가고 있다. 이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국내에서 개봉한 영화 중 최고 오프닝 성적이다. 또한 작품의 인기만큼 주인공 스파이더맨 역할을 맡은 배우 ‘톰 홀랜드’의 인기도 함께 치솟고 있다. ([시선★피플] ‘나는 스파이더맨이다’ 톰 홀랜드, 19살 때부터 함께한 인생 캐릭터)

10. 신포괄수가제 항암약품 급여 폐지
누군가의 절박함이 담긴 청원. 매일 수많은 청원이 올라오지만 그 중 공론화 되는 비율은 극히 드물다. 우리 사회의 관심과 도움이 필요하지만 조명 받지 못한 소외된 청원을 개봉해 빛을 밝힌다. 이번 청원은 ‘신포괄수가제 항암약품 급여 폐지’에 대해 살펴본다. ([청원 언박싱] 신포괄수가제 항암약품 급여 폐지에 대한 반대 청원)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