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원장 신명식, 이하 농정원)은 지난 7월 반려동물 가구수가 늘어남에 따라 정부에서는 유기·유실동물을 방지하고 소유자의 책임 의식을 강화하기 위하여 ‘반려견 등록,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를 주제로 현수막과 포스터 2종을 제작해 전국 시·군·구 단위 지자체 240여 개소에 총 2만 2천여 부를 배포하였다.

이러한 정부 시책에 발맞추어, (사)반려동물협회는 유기, 유실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동물 등록제에 있어서 정부 시책에 부합하기 위한 조치로, 법정의무 사항인 판매업자의 소비자 분양전 동물등록 의무를 한층 강화한 협회차원의 경매단계 동물등록제를 전면 시행을 단행하기로 했다.

사진제공 = (사)반려동물협회

일부 판매업자의 반발도 있겠지만, 정량화된 개체관리의 필요성과 유통단계(생산자, 판매자) 투명성 확보를 통해 유기, 유실견 문제에 있어서 철저한 관리를 통한 협회 차원의 자구책이다. 근본적인 유기, 유실견 문제 있어서도 반려견을 사고 파는 문화(동물상품화)와 감성에 초점을 맞춘 사회 이슈화가 아닌 정확한 데이터가 없이 진행중인 불투명한 유통정책 측면을 짚고 넘어가야 하는 측면이 있다.

제도권 밖에 있던 것을 제도권 안으로 끌어들일 때 이해 당사자들 사이 발생하는 충돌은 불가피한 사회적 문제를 야기한다. 동물단체들을 동물을 매개로 장사하는 조직이라고 할 수 없듯이, 반려동물 종사자 및 생산자들을 강아지공장이라는 용어로 부적절하게 대하고 범법자로 대하는 태도 역시 잘못이다.

(사)반려동물협회 이경구 사무국장은 “행정적으로 미비한 상태에서는 생산업자 전수 조사뿐만이 아니라 유기견 보호센터도 전수조사를 통한 유기견 숫자에 대한 의구심을 풀 수 있는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허황된 통계적 오류로 인한 불의의 피해자 양산을 막아낼 수 있고, 주도 면밀한 수요맞춤형 유통정책 수립으로 실질적인 유기동물 감축방안을 만들어내는 기반을 만들어 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반려 인구 1500만 시대를 맞아 (사)반려동물협회는 앞으로도 동물단체와 반려동물 산업종사들이 대립하는 존재가 아닌 함께 공존하는 관계로서, 정부 시책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수 있는 매개체 역할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