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대장동 유한기 
10일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본부장(66·현 포천도시공사 사장)이 숨진 채 발견됐다. 경기 일산서부경찰서는 오전 7시 40분께 고양시 일산서구의 한 아파트단지 화단에서 유 전 본부장이 추락해 숨져 있는 것을 주민이 발견했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4시 10분께 경찰은 그가 유서를 남기고 집을 나갔다는 내용의 실종 신고를 접수한 뒤 수색 작업을 진행했다. ('대장동 2억 뒷돈 의혹' 유한기 전 본부장, 숨진채 발견... 집에서 유서 발견돼)

2. 조동연 
사생활과 관련한 논란에 휩싸인 더불어민주당 조동연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이 지난 3일 인선 사흘 만에 사의를 표명했다. 사생활 문제가 계속 거론되며 이재명 대선후보로서는 뜻하지 않은 악재를 만나게 된 것. 이슈체크에서는 조 위원장 사퇴 후폭풍 관련 내용을 알아보았다. ([이슈체크] 사생활 논란 조동연, 더불어민주당 영입 1호 인재부터 사의 표명까지)

3. 오미크론 증상 
코로나19 새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이 전세계를 강타하고 있다. 이미 남극을 제외한 5개 대륙 전체로 퍼진 상태. 오미크론 변이는 알파, 베타, 감마, 델타에 이어 5번째로 지정된 우려 변이다. 그리스 알파벳 15번째 글자인 오미크론(ο)이란 이름을 붙였다. 국내에서도 코로나19 새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 감염 의심사례가 나오면서 오미크론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델타보다 더 감염력이 높다는 오미크론, 증상은 기존 코로나19 증상과 비슷할까? ([카드뉴스]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코로나19와 증상 다르다고?)

4. 재택치료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7천명대로 치솟고 위중증 환자도 800명을 넘어서면서 우려를 사고 있다. 특히 신규확진자와 위중증 환자가 급증하면서 치료 병상 여력 등이 한계치에 이르렀다. 이에 정부가 재택치료 체계를 대폭 보강하기로 했다. 코로나19 현 상황에 대한 정부의 대응과 보강된 재택치료 체계를 살펴본다. ([이슈체크]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7천명 돌파...병상부족에 ‘재택치료’ 체계 보강)

5. 층간소음 살인미수사건
누군가의 절박함이 담긴 청원. 매일 수많은 청원이 올라오지만 그 중 공론화 되는 비율은 극히 드물다. 우리 사회의 관심과 도움이 필요하지만 조명 받지 못한 소외된 청원을 개봉해 빛을 밝힌다. 이번 청원은 층간소음 살인미수사건에 대해 알아보자. ([청원 언박싱] ‘층간소음 살인미수사건’ 경찰 대응 문제로 인천 **경찰서를 고발합니다)

6. 전기차 보조금 지급 상한액
환경부는 올해부터 차량 가격에 따라 6천만원 미만인 차량은 보조금의 전액을, 6천만원 이상부터 9천만원 미만인 차량은 보조금의 50%를 주고, 9천만원 이상 차량은 보조금을 지원하지 않고 있다. 그런데 2022년부터 전기자동차를 구매할 때 보조금을 100% 지급받을 수 있는 전기차 기본가격 상한액이 6천만 원에서 5천500만 원으로 조정될 전망이다. (전기차 보조금 지급 상한액 – 볼보트럭 등 리콜 – 캐스퍼 ‘취득세’ 감면 한도 [모터그램])

7. 임신 기간 별 필요한 영양소
열 달을 꼬박 태아와 한 몸처럼 살아가다 신생아를 품에 안는 임산부. 임신 초기부터 후기까지 시기에 맞는 영양분을 잘 섭취해야 엄마와 아기 모두 건강하게 만날 수 있다. 임신 기간 동안 필수 영양성분을 충분하게 섭취해야, 유산 및 조산의 위험을 낮출 수 있고 태아의 기형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 임신 초기부터 후기까지 섭취하면 좋은 영양제 성분을 살펴보자. ([카드뉴스] 임신 기간 별 필요한 영양소...산모와 태아 건강을 위해 맞춤 복용)

8. 금리역할
금리 인상 여파로 주택 시장 관망세가 심화하면서 수도권 부동산 경매시장이 위축되고 있는 분위기가 그려지고 있다. 기준금리 인상으로 이자 부담이 커졌고 강력한 대출 규제가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당분간 이러한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는 가운데 ‘금리’는 경제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일까. ([카드뉴스] 금리인상-대출규제 수도권 아파트 경매시장 위축, ‘금리’가 어떤 역할 하나?) 

9. 생활법률 
이혼을 결정하는 데 수많은 다양한 이유가 있다. 만약 성형 사실을 숨겼다는 이유가 이혼 사유가 된다? 이런 의문이 들 수 있다. 만약 성형 사실을 숨긴 것이 이혼 사유에 해당하는지 전문가의 법적인 해석을 들어보았다. ([생활법률] 성형 사실을 숨긴 아내 이혼 사유에 해당할까?)

10. 화물차의 차량 점검 주기
다양한 직업 중 물류와 배송에 특화된 대한민국에서 각광받고 있는 지입차 운전. 특히 학력, 성별, 나이 등 직업에 도전을 방해하는 제약이 거의 없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보이고 있다. 알수록 지식이 되는! <과태료 내지 않는 방법> 그리고 <차량점검>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보자. (건강한 지입 정보 – 화물차의 차량 점검 주기 제대로 살펴보기 [시선뉴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