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윤아Pro] 목이 당기고 어깨나 팔에 저릿한 통증이 지속되나요? 보통 이런 경우 목디스크를 의심하는 경우가 많지만 경추신경공협착증일수도 있어 세심한 진단이 필요하다. 무거운 머리를 지탱하고 있는 목뼈에 생기는 질환, 경추신경공협착증에 대해 알아보자.

▶ 경추신경공협착증의 정의
- 경추 : 목뼈를 의미함. 7개의 뼈로 구성돼 있음. 
- 경추신경공협착증 : 경추로 지나는 경추신경공이 좁아지면서 경추신경을 누르고 이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

▶ 경추신경공협착증의 증상 
- 뒷목의 통증 
- 상지근력에 힘이 빠짐  
- 어깨, 팔, 손이 당기고 저림 

Q. 경추신경공협착증의 진단 방법은 무엇인가요?
A. 경추신경공협착증은 엑스레이 검사를 통해 판단하기는 조금 어렵기 때문에 신경을 압박하는 부위가 정확히 어디인지 MRI 검사를 함께 진행합니다. 증상이 너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약물 치료, 도수치료, 물리치료가 시행되지만 심한 경우는 수술적 치료를 하게 됩니다.

Q. 일자목인 경우, 경추신경공협착증을 더 악화시킬 수 있나요?
A. 그렇습니다. 정상적인 우리 목은 옆에서 봤을 때 자연스러운 곡선인 C자 형태입니다. 그런데 잘못된 자세로 목이 앞으로 기울여지면 목뼈가 일자 형태로 바뀝니다. 이렇게 일자목이 되면 머리의 하중과 충격이 목에 그대로 전달되기 때문에 퇴행성 변화가 더 촉진돼 경추신경공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Q. 경추신경공협착증과 목디스크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 목디스크와 증상은 거의 비슷합니다. 주로 뒷목통증이나 견갑골 통증, 상지 저림 등의 문제를 보이는데요. 목디스크는 디스크 사이로 내부의 수핵이 빠져나와 척수를 누르는 질환을 말하지만 경추신경공협착증은 협착증과 목디스크를 포함하는 더 넓은 개념입니다. 따라서 증상이 목디스크보다 더 심하게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경추신경공협착증 예방법 
- 가벼운 스트레칭 
- 엉덩이 근육 운동 
- 마비가 오기 전 치료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