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 건강정보! 비만산모 주의해야 할...남자 아이의 ‘잠복고환’ [인포그래픽]
일요 건강정보! 비만산모 주의해야 할...남자 아이의 ‘잠복고환’ [인포그래픽]
  • 보도본부 | 이윤아 pro
  • 승인 2021.11.21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윤아Pro] 우리 몸은 태어날 때부터 생식의 기능을 하기 위한 장기가 만들어진다. 그중 남성의 고환은 정자와 남성 호르몬을 생산하는 기관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런데 고환이 비정상적으로 음낭에 위치하지 않게 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선천성 남성 생식기 기형으로 알려진 잠복고환에 대해 알아보자. 

▶ 잠복고환의 정의
- 고환이 음낭으로 완전하게 내려오지 못한 상태
(태아의 고환은 콩팥 근처에서 만들어져 출산 때 음낭으로 내려옴. 그런데 이때 정상적으로 고환이 내려오지 못하고 몸 안에 남아있는 경우)

▶ 잠복고환의 원인 
- 명확하게 밝혀진 것 없어 
- 서혜관, 정관, 음낭 등의 이상으로 추측 
- 유전적
- 비만 산모
- 저체중 출산 

Q. 잠복고환은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한가요?
A. 그렇습니다. 잠복고환은 정확히 외관상으로 진단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추가검사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우선 신체검사를 통해 잠복고환의 위치를 확인하고 고환이 만져지지 않는다면 초음파 검사를 통해 고환의 위치를 찾아냅니다. 이후 고환의 위치에 따라 적절한 수술적 치료를 하게 됩니다. 

Q. 잠복고환을 치료하지 않고 그대로 놔둬도 괜찮은가요?
A. 그렇지 않습니다. 여러 논문 등에 따르면 잠복고환인 경우, 정상인에 비해 고환암에 걸릴 확률이 5배 정도 높다고 알려졌습니다. 수술적 치료가 고환암의 발생률을 떨어트리는 것은 아니지만, 만약 고환이 음낭에 있으면 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를 통해 고환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Q. 잠복고환의 치료법은 무엇인가요?
A. 보통 1세까지는 고환이 내려오는 것을 기다려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최대한 일찍 치료하는 것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생후 6개월 이전에는 자연하강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후에는 내려올 가능성이 낮기 때문인데요. 치료법으로는 주로 음낭에 고환 주머니를 만들어 고환을 음낭에 내려준 후에 고정하는 방법이 시행됩니다.

▶ 잠복고환 예방법 
- 산모의 체중 관리 
- 살충제, 화학물질 멀리하기 
- 저출생 출산 주의 
- 출생 3~6개월까지 면밀히 관찰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