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1년 11월 첫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스토킹 범죄 처벌법
스토킹처벌법이 시행됨에 따라 반복적으로 스토킹 범죄를 저지르는 경우 3년 이하의 징역에 처할 수 있다. 또 흉기 등을 휴대해 범죄를 저지르는 경우 최대 5년 이하의 징역까지 처벌할 수 있다. (‘스토킹처벌법’ 시행...처벌의 핵심은 ‘지속성’과 ‘반복성’ [지식용어])

2. 에트나 화산 
에트나 화산은 이탈리아 시칠리아섬 동부에 위치한 유럽 최대의 활화산이다. 올해 2월 16일 이후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분화 중이며, 10월 23일 오후 5시(한국시간) 또다시 폭발했다. 아시아 지역을 매시간 관측하는 정지궤도 환경위성 영상에는 일부 아황산가스가 10월 27일 한반도 북쪽에 첫 유입된 후, 28일에 한반도 남쪽으로 이동하여 강원도 일부 지역 상공을 지나는 모습이 포착됐다. (강원도까지 유입된 ‘에트나 화산’ 분화 가스...대규모 폭발의 위력 [지식용어])

3. 레빌
‘레빌(REvil)’은 전 세계적으로 악명 높은 해커집단으로 2019년 활동을 시작했으며 명칭은 랜섬웨어(ransomware)와 악마(evil)를 합성한 것이다. 러시아와 연계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2021년 7월 초까지 전 세계 수천 개 기업의 전산망을 공격한 것으로 추정된다. (바이든 경고 후 돌연 사라진 해커집단 '레빌', 다양한 추측과 가설 이어져 [지식용어])

4. 리셀테크 
리셀테크란 Re(다시) + Sell(팔다) ‘다시 팔다’라는 합성어와 ‘제테크’를 합친 신조어로, 한정판 또는 명품 등 희소성 있는 제품을 구매한 뒤 웃돈을 주고 판매해 수일을 내는 경제 활동을 말한다. 리셀테크 활동을 하는 사람들은 ‘리셀러’ 웃돈이 얹어진 판매가격을 ‘리셀가’라 칭하고 있다. 리셀테크는 최근 각광 받는 중고 거래 플랫폼을 중심으로 판매와 구매가 이루어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당근마켓, 번개장터 등이 있다. (소비가 투자로 이어지는 ‘리셀테크’...불법의 늪 주의해야 [지식용어])

5. 탄소중립 
탄소중립은 탄소제로(carbon zero)라고도 하는데 배출하는 탄소의 양과 자연이 흡수하는 탄소의 양을 동일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위해서 배출하는 이산화탄소의 양을 계산하고 그 양만큼 나무를 심거나 태양열, 풍력 발전과 같은 청정에너지 분야에 투자해 오염을 상쇄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배출한 이산화탄소만큼 다시 흡수한다 ‘탄소중립’ [지식용어])

6. 데이터 지능
‘데이터 지능’(DI, Data Intelligence)은 개인의 행동과 관련된 데이터들을 인공지능(AI)과 알고리즘, 데이터 식별기능 등을 활용해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최적의 의사결정이나 구매 목록을 추천하는 것을 의미한다. 단순히 가전제품을 제어하는 인공지능 수준에서 벗어나 개인이 최적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기술로 올해 트렌드 키워드 중 하나로 꼽혔다. (인공지능? 이제는 데이터가 결정하는 ‘데이터 지능’ [지식용어])

7. 관리재정수지
관리재정수지는 통합재정수지에서 국민연금기금, 사학연금기금, 산업재해보상보험기금, 고용보험기금 등 사회보장성기금수지를 제외한 재정수지를 의미한다. 사회보장성기금 등이 제외되는 이유는 해당 기금들이 미래의 특정 시점에 지출되는 것이 예정되어 있는 돈이기 때문에 없는 돈이라 할 수 있다. (국가의 정확한 재정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관리재정수지’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