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윤아Pro] 시간이 지나면 단단한 상수도 파이프도 녹이 슬듯, 우리 몸에서 중요한 파이프 역할을 하는 대동맥도 노화되면서 막히거나 찢겨진다. 특히 급성 대동맥박리의 경우 초응급 수술을 받지 않으면 1시간마다 사망률이 1%씩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을 정도로 치명적이다. 갑자기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대동맥 박리에 대해 알아본다. 

▶ 대동맥의 정의 
대동맥 : 심장에서 시작돼 양쪽 다리에 가지를 내기 직전까지의 동맥
대동맥의 구조 : 안쪽의 내막, 근육으로 이뤄진 중막, 바깥쪽의 외막 등 삼중 구조의 벽으로 쌓여있어 

▶ 대동맥 박리의 정의 
대동맥 내막이 찢어지면서 내막 안에 흐르던 혈액이 대동맥 중막 쪽에 흘러들어가 대동맥 벽이 분리되는 질환
급성 대동맥 박리 : 대동맥 박리가 시작된 지 2주 이내의 상태
만성 대동맥 박리 : 대동맥 박리가 시작된 지 2주 이후의 상태 

▶ 대동맥 박리의 발병 원인
- 고혈압 
- 이상지질혈증 
- 당뇨병 
- 흡연 

Q. 대동맥 박리가 나타나는 특정한 사람들이 있나요?
A.그렇습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우선 환자의 70~90%에서 고혈압이 동반되며, 젊은층 보다는 나이가 많은 50~60대에서 발병률이 가장 높고, 여성보다 남성에서 2배 더 많이 발생한다고 알려졌습니다. 또 무거운 물건을 나르는 직업을 가진 경우는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Q. 대동맥 박리와 심근경색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 대동맥 박리의 증상. 가슴통증을 일으키는 심근경색의 증상과 매우 비슷해 오인할 수 있습니다. 구분하는 것은 어렵지만 마치 칼로 베인 듯한 방사통이 느껴진다면 대동맥박리일 가능성이 높고 식은땀이 나거나 숨이 찬 증상들이 동반된다면 심근경색일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둘 다 위중한 병이기 때문에 치료가 매우 시급합니다.

Q. 대동맥 박리의 합병증은 무엇인가요?
A. 먼저 상행 대동맥을 침범한 경우는 경동맥이 차단될 수 있고, 이로 인해 뇌 혈류에 이상이 생기면 몸의 한쪽이 감각이 없어지거나 마비가 오는 등 신경학적 이상이 발생합니다. 간혹 대동맥 파열이 발생해 심장이 눌리거나 대동맥판막이 제 기능을 못 하면 저혈압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 대동맥 박리의 치료법 
- 수술 
- 스탠스 치료 
- 약물치료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