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1년 10월 마지막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폴렉시트
‘폴렉시트(Polexit)’는 Poland에 Exit를 합친 말로 영국의 EU 탈퇴인 '브렉시트'(Brexit)'를 빗댄 말이다. 지난 10일 폴란드 수도 바르샤바에서 10만 여명이 모인 것을 포함해 곳곳에서 동시다발로 시위가 열렸다. 주최 측은 이날 시위가 100여 곳에서 열렸다고 밝히며, 특히 ‘폴렉시트’가 현실이 돼선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폴란드vsEU 갈등 심화...‘폴렉시트’ 우려의 목소리 높아 [지식용어])

2. 인구감소지역
‘인구감소지역’은 말 그대로 인구 감소 현상이 두드러지는 지역을 말한다. 지역의 인구감소 문제가 심각해짐에 따라, 정부는 지난해 말 ‘국가균형발전 특별법’ 개정과 금년 6월 동법 시행령을 개정하여 인구감소지역을 지정하고 지원할 법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인구감소지역’ 지정으로 지방 살리기 본격 나선다...지원 근거 마련 [지식용어])

3. 생수병 사건
‘생수병 사건’은 지난 18일 서울 서초구의 한 회사 사무실에서 생수병에 든 물을 마신 남녀 직원 2명이 약 30분의 시차를 두고 호흡곤란을 호소하며 쓰러져 병원으로 이송된 사건을 말한다. 여성 직원은 의식을 회복했지만 남성 직원은 사건 발생 후 엿새 만에 숨졌다. 18일 사건이 발생한 바로 다음 날인 19일 같은 회사에 다니던 30대 남성 강 모 씨가 무단결근했고 집에서 사망한 채 발견됐다. 그리고 자택에서는 독극물로 의심되는 물질이 발견되기도 했다. (미궁 속으로 빠지나? 의식불명 직원까지 사망한 '생수병 사건' 미스터리 [지식용어])

4. 리어왕
‘리어왕’은 셰익스피어가 집중적으로 비극을 집필하던 시기(1600∼1610년)인 1605년에 쓰인 것으로 추정되며 1608년에 간행된 희곡이다. <맥베스>, <햄릿>, <오셀로>와 함께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이라 불리며 그중 가장 숭고하고 압도적이라고 평가받는다.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그중 가장 숭고하고 압도적이라는 평가의 ‘리어왕’ [지식용어])

5. 최성봉 사건
‘최성봉 사건’은 암 투병 중에도 노래에 대한 꿈은 놓지 않으면서 희망의 아이콘이라는 찬사와 함께 다양한 도움을 받은 최성봉에 대한 가짜 암 투병 의혹을 말한다. 최초로 최성봉의 거짓 암 투병 의혹은 연예부 기자 출신 유튜버 ‘이진호’에 의해 수면 위로 올라왔다.  이진호는 최성봉에 눈물겨운 스토리에 대해 진단서부터 병원복까지 모든 게 조작이라고 폭로했다.  (희망의 아이콘에서 논란의 주인공으로 ‘최성봉 사건’의 진실은? [지식용어])

6. 이그 노벨상
‘이그 노벨상’은 노벨상을 패러디하여 만들어진 상으로 미국 하버드대학교의 유머과학잡지인 <AIR>(Annals of Improbable Research)이 과학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1991년에 제정한 상이다. 이 상의 이름은 ‘불명예스러운’이라는 뜻의 영어 단어 이그노블(ignoble)과 노벨(Nobel)을 합성하여 만들어졌다. (괴짜가 더 쉽게 상 받을 수 있다? 코뿔소 거꾸로 매달고 '이그 노벨상' 수상 [지식용어])

7. 위민스 마치
‘위민스 마치’는 90여 개 비영리 시민단체로 구성된 운동 단체이다. 최근 미국 전역에서 ‘위민스 마치(Women's March)’를 중심으로 한 낙태권 보장을 촉구하는 대규모 여성 집회가 열렸다. 지난 10월 2일(현지시간) 600여 도시에서 12만여 명이 모인 가운데 '낙태 정의를 위한 집회'를 개최했다. (낙태권 보장 촉구하는 美 ‘위민스 마치’...“나의 몸 나의 선택” [지식용어] )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