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 노트7 [2021년 10월 넷째주_시선뉴스]
시사상식 노트7 [2021년 10월 넷째주_시선뉴스]
  • 보도본부 | 박진아 기자
  • 승인 2021.10.24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1년 10월 넷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윈도우11
‘윈도우11’은 윈도우10의 후속 버전으로 MS에서 정식 버전을 출시한 윈도우 운영 체제이다. 기존 윈도우10 사용자는 무료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지만 MS가 제시하는 최소 사양을 충족하는 PC에 한해 업그레이드가 제공될 예정이다. (뛰어난 접근성을 보여준다, MS ‘윈도우11’ 공식 출시...무엇이 달라졌을까? [지식용어])

2. 위민스 마치
위민스 마치는 낙태권 보장을 촉구하는 대규모 여성 집회를 의미한다. 이번 위민스 마치의 저항 움직임은 텍사스주에서 시행한 ‘낙태 금지법’으로 촉발되었다. 텍사스주는 공화당 주도로 마련한 낙태 금지법을 지난달부터 시행했다. 이 법은 의학적 응급 상황을 빼고는 성폭행이나 근친상간까지 포함한 임신 6주 이후 낙태를 금지하고 있다. (낙태권 보장 촉구하는 美 ‘위민스 마치’...“나의 몸 나의 선택” [지식용어])

3. 수능 부정행위
수능 부정행위는 말 그대로 정당하지 못한 ‘부정’한 행위를 통해, 문제의 정답을 컨닝하려는 그릇된 행위를 말한다. 수능에서는 부정행위로 적발될 경우 해당 수험생의 시험이 무효로 처리 되거나, 이듬해 수능 응시 자격이 정지되기도 한다. (컨닝도 디지털화! 2022학년도 ‘수능 부정행위’ 방지 대책 발표 [지식용어])

4. 리어왕
‘리어왕’은 셰익스피어가 집중적으로 비극을 집필하던 시기(1600∼1610년)인 1605년에 쓰인 것으로 추정되며 1608년에 간행된 희곡이다. <맥베스>, <햄릿>, <오셀로>와 함께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이라 불리며 그중 가장 숭고하고 압도적이라고 평가받는다.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그중 가장 숭고하고 압도적이라는 평가의 ‘리어왕’ [지식용어])

5. 인턴기자 
인턴기자는 SNL코리아의 코너 이름이다. ‘인턴기자’ 주현영이 화제가 되고 있는 이유. 무엇보다 실제로 우리 사회 속 사회초년생의 말투와 긴장감 등을 극대화해서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주현영이 표현하는 ‘인턴기자’ 캐릭터는 안영미 앵커의 뉴스를 받아 ‘인턴’답게 당차게 리포팅 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화려한 라인업 화제 ‘SNL’ 그 중에 압권은 ‘인턴기자’ [지식용어])

6. 구독경제 
‘구독경제’는 일정 금액을 내면 정기적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받는 것을 통칭하는 경제 용어이다. 지정된 날짜에 주기적으로 해당 상품을 배달해주기 때문에 필요한 제품을 매번 사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성장하는 OTT, 우리는 구독경제 시대에 살고 있다 [지식용어])

7. 수면장애
수면장애란 건강한 잠을 자지 못하거나 충분히 자고도 낮 동안에 정신을 차리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즉 수면리듬이 흐트러져 잠자거나 깨어 있을 때 어려움을 겪는 상태 등을 칭하는데, 대표적으로 불면증, 기면증, 하지불안증후군,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 등이 수면장애에 포함된다. (환절기 증가하는 ‘수면장애’...독서-온욕 등으로 예방하기 [지식용어])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