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는 ‘2021 스마트농업 인공지능 경진대회’가 9월 8일부터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올해 처음 개최되는 스마트농업 인공지능 경진대회는 농림축산식품부와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 주관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후원해 스마트농업 분야의 데이터·AI 기반 혁신적 문제해결기법 방식의 해커톤 및 스마트농업 관련 창의적 아이디어 발굴을 지원한다. 

9월 8일부터 30일까지 참가자를 모집하고, 10월 5일부터 11월 5일까지 온라인으로 예선과 본선을 진행한다. 스마트농업 데이터를 활용한 AI 해커톤 및 아이디어 기획에 관심 있는 팀, 개인, 기업 등 누구나 참석할 수 있는데, 주최 측은 GPU 기반 컴퓨팅 자원, 학습 데이터, 알고리즘 개발 환경을 제공하여 동등한 조건에서 원활한 AI학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본 대회는 스마트농업 데이터를 활용한 ‘AI 해커톤’과 ‘AI 활용 아이디어 기획’ 2개 분야로 나뉜다. AI 해커톤 분야 참가자는 AI, 빅데이터 기술을 통해 문제 해결할 수 있는 스마트농업 과제에 대한 모델을 구현한다. AI 활용 아이디어 기획 분야 참가자는 스마트농업 빅데이터, AI분석을 활용해 제공 가능한 서비스의 아이디어 또는 사업화 BM을 기획하게 된다.  

본선 종료 이후 11월 11일 시상식이 개최되는데, 분야별 총 4개 팀에 농식품부장관상, 농정원장상과 상금 총 2천 8백만원이 지급될 예정이다. 또한 수상팀의 후속지원을 위해 ‘스마트농업 부트캠프’를 개최해 맞춤형 컨설팅, 투자상담회 개최 등 사업화를 위한 자리를 별도로 마련해 참가자의 장기적인 성장을 돕는 자리도 마련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본 대회 참가를 희망하는 이는 스마트농업 AI경진대회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다. AI 해커톤 희망자는 참가신청서를 제출하고, 아이디어 기획 분야 희망자는 참가신청서와 함께 아이디어 기획서도 제출해야 한다. 대회 관련 상세 정보는 농정원, 스마트팜코리아를 통해서도 확인 가능하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