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프라임] 국민 마라토너 이봉주가 앓고 있는 ‘근육 긴장 이상증’, 불치병 아냐
[건강프라임] 국민 마라토너 이봉주가 앓고 있는 ‘근육 긴장 이상증’, 불치병 아냐
  • 보도본부 | 홍탁 PD
  • 승인 2021.09.09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홍탁]

◀MC MENT▶
안녕하세요. 건강프라임 조재휘입니다. 건강 악화 소식으로 많은 이들의 안타까움을 자아냈던 국민 마라토너 이봉주 선수가 최근 수술을 받았던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그는 지난해 예능프로그램 출연 이후 복근에 경련이 일어나면서 근육이 앞으로 잡아당겨지는 증세가 나타나 허리와 목을 구부리고 다니는 고통에 시달려왔는데요. 오늘은 국민 마라토너를 지팡이까지 짚게 만들었던 희귀성 질환 ‘근육 긴장 이상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근육 긴장 이상증’이란 근육 수축과 긴장 정도를 조율하는 중추신경계에 이상이 생겨 근육이 과도하게 강직되면서 본인의 의지와 무관하게 지속적으로 몸이 뒤틀리는 등의 신경학적 질환을 말합니다. 신체 일부가 꼬이거나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등 비정상적인 운동과 이상한 자세가 나타납니다.

발병 원인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크게 선천적인 원인과 후천적인 원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가족력이 있다면 유전적인 원인으로 질환이 발생할 수 있고 가족력이 없는데 발생한 경우라면 후천적으로 뇌경색이나 뇌출혈 같은 뇌졸중, 혹은 뇌종양이나 뇌수막염과 같은 중추신경계 감염 질환에 의해서도 이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원인을 알 수 있는 경우보다는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그럼 어떤 증상이 있는지 전문가에게 물어봤습니다. 

◀의사 INT▶
윤승재 전문의 / 세란병원 내과
Q. 근육 긴장 이상증의 주요 증상은 어떤가요?  
A. 근육 긴장 이상증의 주요 증상은 침범한 근육에 따라서 다양하게 나타날 수가 있는데요. 예를 들어서 눈꺼풀 근육에 발생한다면 안검 경련이나 망검 수축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가 있고, 이것이 목 근육 쪽으로 나타난다면 목이 이렇게 한쪽으로 기울어지는 사경 증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고요. 또한 이것이 성대 쪽에 침범을 한다면 연축성 발성장애라고 해서 발음을 할 때 장애가 좀 있을 수도 있어요. 이외에도 사지를 침범하는 경우, 특히 팔근육을 침범하면 글씨를 쓸 때 근육이 수축하는 어떤 쓰기 경련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고요.

◀MC MENT▶
그 외에도 직업 특이적으로 나타나는 근육 긴장 이상증이 있습니다. 첼로나 바이올린, 피아노와 같은 주로 특정 근육을 자주 사용하는 연주가나 작가 등이 질환을 자주 앓으며 운동선수나 카드를 만지는 딜러들에게도 근육 긴장 이상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제 근육 긴장 이상증에 관련된 몇 가지 궁금증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근육 긴장 이상증은 난치병인가요? 불치병인가요?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치료가 어렵고 알려진 바가 없어서 거의 불치병에 가까운 병으로 인식이 됐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들어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고 약물 치료나 수술 치료도 도입이 된 만큼 현재 시점에서는 불치병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지금은 발병 원인도 많이 밝혀져 있고 치료 방법도 구체적으로 정립되어 있어 난치병이라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둘째, 근육 긴장 이상증의 치료법은 어떻게 되나요? 먼저 약물 치료로 항콜린제나 벤조디아제핀계열 약물을 써볼 수 있습니다. 중추신경계 기저핵 부위 억제를 통해서 증상을 어느 정도 완화시킬 수 있고 약물로 반응이 좋지 않다고 할 때는 보톡스 주입을 고려할 수 있고, 이런 치료로도 효과가 없을 때 수술적인 치료를 고려합니다. 뇌심부자극술이라고 하는 수술기법으로 초소형 의료기기를 뇌에 삽입해 특정 부분에 전기 자극을 주는 방법인데요. 이 수술방법은 증상이 50%~100% 정도로 호전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셋째, 근육 긴장 이상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근육 긴장 이상증은 증상이 발생하는 것을 완전히 예방하는 법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질환이 증상 초기 힘든 일을 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 경미하게 나타나는 만큼 재발 예방과 마찬가지로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피로감을 줄여줄 수 있는 마사지나 스트레칭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의사 INT▶
윤승재 전문의 / 세란병원 내과
Q. 환자들에게 당부해 줄 말이 있나요?
A. 근육 긴장 이상증이라는 질환 자체가 상당히 생소한 질환이거든요. 그래서 의료진들도 잘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있는데 방금 제가 말씀드린 것처럼 본인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어떤 특정 부위의 근육이 지속적으로 수축 된다거나 아니면 떨림 증상이 동반된다고 한다면 반드시 이 질환을 의심하셔서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신 다음에 전문가와 상담을 한 번 받아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MC MENT▶ 
근육 긴장 이상증은 적절한 진단과 약물, 수술적인 치료를 병행하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근육 긴장 이상증이 발병이 의심된다며 조기에 전문가에게 정확한 검사를 받고 적극적인 치료를 해나간다면 분명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건강프라임 조재휘였습니다.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