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초보엄마라면 궁금한 것이 많다. 특히 아이들의 먹을거리에 더 예민하고 신경 쓰는 것이 당연지사. 돌 전 아이의 경우 면역력과 손화 기능이 약해 음식(이유식) 섭취에 주의를 해야 한다. 돌 전 아이에게 먹이면 안 되는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자. 

첫 번째,  생우유
아기들의 주식이라 할 수 있는 우유, 그러나 생우유 그 자체로 먹이면 안 된다. 분유는 소 젖을 가공하고 영양분을 보충하여 소화가 잘되는 상태로 만든 것이지만 생우유는 살균과정만 거친 상태이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자칫 탈을 일으킬 수도 있다. 장기능이 떨어지고 알레르기의 위험이 많은 돌 전 아기에게 먹이면 구토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두 번째, 고등어 등의 등푸른 생선
등 푸른 생선은 머리와 몸에 모두 좋은 영향을 주는 대표적인 영양식품이지만 돌 전의 아기에게는 알레르기를 일으킬 위험이 높다고 한다. 만약 아토피가 있는 경우에는 돌 이후에도 제한하는 것이 좋으며 기름기가 많기 때문에 기름없이 구워서 먹이도록 해야 한다. 특히 자반고등어는 소금에 절이는 과정에서 단백질은 파괴되고 나트륨 함량이 높아지므로 아기에게 먹이지 않는 것이 좋다. 

세 번째, 꿀
꿀도 영양분이 풍부한 식품이지만 돌 전에 먹이면 영아 보툴리누스증을 유발할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한다. 돌 전의 아기들은 장 기능이 아직 완전하지 않기 때문에 보툴리누스균이 장 점막에 흡수되어 식중독의 일종인 보틀리누스증을 유발할 수 있다.

작은 것 하나에도 예민해질 수 있는 아이들. 돌이 지나야 아이들의 몸이 체계를 갖추고 성장하는 만큼 돌 전 아이들이 먹는 음식은 보다 더 주의를 해야 한다. 다음시간에도 이어서 돌 전 먹이면 안되는 음식 3탄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