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윤아 Pro] 사람은 누구나 조금씩 비대칭을 이루고 있다. 그런데 이 차이가 심하면 외형적으로 고민을 하게 된다. 평소에 한쪽으로만 씹거나 턱을 괴는 등의 생활 습관은 안면비대칭을 유발할 수 있다. 안면의 균형이 틀어진 안면비대칭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 안면비대칭의 정의
안면비대칭 : 좌우 얼굴 폭경에 차이가 있는 경우 또는 얼굴 정중선과 턱끝 정중선에 차이가 있는 경우. 그리고 눈의 경사와 입술에 경사도에 차이가 있는 경우. 

▶ 안면비대칭의 발병원인 
- 선천적 : 양쪽뼈 또는 근육 발달의 차이 
- 후천적 : 외부로부터 부상, 사고, 잘못된 습관 등 

▶ 안면비대칭의 증상
- 만성피로
- 목과 어깨 통증
- 턱관절 통증 
- 두통 등

Q. 교합이 맞는 주걱턱 환자인 경우, 수술 외에 다른 개선 방법은 없나요?
A. 먼저 교합이 맞지만 주걱턱 환자인 경우는 돌출된 턱끝만 개선하면 되지만 대부분 주걱턱인 경우 윗입술보다 아랫입술이 앞으로 나온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수술로 턱의 뼈만 절제하는 방법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어 정확한 진단을 통해 수술 여부를 전문가와 충분히 상담해야 합니다.

Q. 양악수술 후에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A. 양악수술은 기능적인 면뿐만 아니라 심미적인 면도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수술 후에 새로운 구강환경에 적응을 잘 못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전문가에 따라 훈련을 통해 구강 근육의 힘을 충분히 기르고, 얼굴 면적이 실제로 작아지기 때문에 체중 조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Q. 반드시 교정치료를 해야 하나요?
A. 기본적으로 교정을 먼저 한 후에 양악수술을 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환자의 상태에 따라 주걱턱을 동반한 안면비대칭인 경우 수술 전이나 후에 교정을 하는 것은 결과에 큰 차이가 없다고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무턱인 경우는 교정치료를 먼저 하는 게 더 효과를 볼 수 있어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안전함이 무엇보다 중요한 양악수술, 부작용이 있는지 전문가에게 물어봤습니다.

▶ 안면비대칭의 진단법 
- 임상사진 
- 3차원 CT
- 치아 모델 분석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