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윤아 Pro] 특정부위를 많이 사용하면 그 부분이 약해지기 마련이다. 때문에 어깨나 팔을 많이 쓰는 야구선수들은 이와 관련된 질병이 생기기 쉽다. 만약 내가 야구선수처럼 어깨나 팔을 많이 쓰는 사람이고, 갑자기 어깨에 심한 통증이 발생한다면 이두박근 힘줄염을 한번 의심해 볼 수 있는 질환, 무리한 움직임으로 인해 생기는 이두박근 힘줄염에 대해 알아봅니다. 

▶ 이두박근 힘줄염의 정의
이두박근 : 흔히 알통이라 부르는 두개의 근육이 모여 있는 것
이두박근 힘줄염 : 어깨 관절 내에 위치한 장건에서 염증이 생겨 발생
 - 장건 : 이두박근 중 긴 부분의 근육으로 어깨관절 내 위치 
 - 단건 : 어깨관절 밖의 오구돌기에 위치 

▶ 이두박근 힘줄염의 발병원인 
- 근육의 과사용 
- 과도한 어깨사용
- 무거운 물건 많이 들기 
- 머리 위에서 팔을 많이 휘두르는 운동 하는 경우 등 

▶ 이두박근 힘줄염의 증상
- 어깨 전방부 통증 

Q. 이두박근 힘줄염이 주로 나타나는 특정한 사람들이 있나요?
A. 그렇습니다. 특히 팔을 머리 위로 들어 힘을 쓰는 운동인 수영, 배드민턴, 테니스, 야구, 공 던지기 등을 많이 하는 경우 이두박근 힘줄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강한 힘을 써서 공을 많이 던지는 투수들의 경우 이두박근 힘줄염의 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Q. 이두박근 힘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우선 머리 위에서 힘을 쓰는 작업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이런 작업이나 운동을 지속해야 한다면 어깨 전방부에 통증이 발생했을 때 방치하지 말고 병원을 찾아 간단한 약물 치료라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증상이 호전되고 나서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야 나중에 심하게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Q. 이두박근 힘줄염을 완치할 수 있나요?
A. 평범한 사람들은 사실 완치될 수 있습니다. 약물이나 주사요법으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그런데 어떤 특정 노동이나 특정 움직임이 지속적으로 노출돼서 발생한 병이기 때문에, 약물 요법이나 주사 요법으로 해서 좋아졌다 하더라도 다시 노동이나 아니면 작업, 움직임으로 돌아갔을 때 통증에 다시 재발하는 경우가 많다. 그럴때는 수술을 하거나 최악의 경우 직업을 바꿔야 되는 경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 이두박근 힘줄염의 치료법 
- 증상 경미할 때 : 단순 약물 요법 및 충분한 휴식 
- 증상 심해질 때 : 약물요법, 스테로이드 주사 투여 등  
- 증상 더 심해질 때 : 이두박근 고정술 시행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