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임수현 수습] 급격하게 확산한 코로나19는 면역력이 떨어진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들에게 더 치명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만성 콩팥병이 있는 환자라면 다른 질환이 동반된 상태일 수 있어 더욱 주의해야 한다. 건강프라임 에서는 면역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콩팥에 생기는 질환인 만성 콩팥병에 대해 알아보봅니다. 

▶ 만성 콩팥병의 정의
콩팥이라 불리는 신장은 체내의 평형상태를 유지하고 혈압조절과 조혈작용을 하는 등 뼈 대사에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그런데 이런 신장이 손상이 됐거나 기능이 감소한 상태가 3개월 이상 지속됐을 때 만성 콩팥병이 되는 것이다. 

▶ 만성 콩팥병의 발병원인 
→ 다른 기저 질환에 의해 나타나 
- 당뇨 
- 고혈압 
- 다낭성 신질환 
- 요로 폐쇄
- 요로 결석 

▶ 만성 콩팥병의 증상
- 붓기 
- 단백뇨 및 심한 거품뇨  
- 혈뇨로 인한 갈색뇨   

▶ 만성 콩팥병의 정도 
→ 5단계로 나뉨(대부분 3단계 이상부터 만성 콩팥병증이라 부름)
- 3단계 : 신장 기증의 지표인 사구체여과율 60% 미만인 경우 
- 4단계 : 신장 기증의 지표인 사구체여과율 30% 미만인 경우 
- 5단계 : 신장 기증의 지표인 사구체여과율 15% 미만인 경우 

Q. 만성 콩팥병이 잘 나타나는 사람들이 있나요?
A. 기저 질환에 따라서 환자마다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주로 당뇨나 고혈압이 오래 지속된 상태이거나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발병 확률도 높아집니다. 우리나라에서는 7명중 1명이 발병한다고 할 만큼 흔한 질환이며, 말기 환자는 10년 사이 2배나 늘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Q. 만성 콩팥병에 걸렸을 때 주의해야 할 생활 습관이 있나요?
A. 그렇습니다. 술을 많이 먹는 경우는 당뇨나 혈압 조절이 잘 안 될 수도 있기 때문에 금주를 해야 하며, 저염식이나 적절한 운동 등을 하며 올바른 생활 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또 신장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나트륨과 수분을 조절하는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수분 섭취량을 조절하고 칼륨이 많이 들어간 음식도 자제해야 합니다.

Q. 만성 콩팥병의 치료법은 무엇인가요?
A. 먼저 원인 질환을 찾고 이를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장 기능을 악화시키는 혈압, 당뇨, 고지혈증, 비만 등이 있는 경우, 관리와 치료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또 신장에 독성을 유발할 수 있는 약제는 최대한 중단하고, 말기 신부전인 경우는 식이 요법이나 약물 요법만으로는 치료가 힘들어 투석이나 이식 등을 준비해야 합니다.

▶ 만성 콩팥병의 주의점 및 예방법   
- 병원에서 처방받은 약 복용하기  
- 국가 건강 검진으로 혈액 및 소변검사 하기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