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1년 7월 첫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대한민국 동행세일
‘2021대한민국 동행세일’은 코로나19로 침체된 내수 소비 진작을 위해 진행하는 대규모 할인행사이다. 2021대한민국 동행세일 기간 동안 ▲11번가, 위메프, G마켓, 옥션, 티몬, 쿠팡 등 온라인 대표 6대 유통사 ▲롯데, 공영, CJ, 현대, GS, NS, 홈앤쇼핑 등 7대 TV홈쇼핑 ▲전국 백화점 ▲대형마트 ▲편의점 등에서 다양한 할인·판촉 행사가 온/오프라인에서 동시 진행된다.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대한민국 동행세일’...침체된 내수 소비 진작되길 [지식용어])

2. 백신 스와프 
백신 스와프란 백신 수급이 넉넉한 국가로부터 백신을 우선 빌려온 후 나중에 이를 갚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경제 위기 발생 시 외화를 빌려 확보하는 경제 용어 ‘통화 스와프’에 빗대어 표현한 말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고 일부 백신 선진국들이 자국의 국민들을 접종할 수 있는 물량보다 더 많은 백신 물량을 확보하면서 이를 빌리는 협상을 주고받으며 거론되기 시작했다. (코로나19 백신 빌리고 되갚는 ‘백신 스와프’...통화 스와프에서 착안 [지식용어])  

3. 망사용료 
‘망 사용료’는 망을 이용하기 위한 사용료를 의미하며 유튜브·넷플릭스 같은 콘텐츠 제공 사업자(CP)가 SK텔레콤 등 통신 사업자(ISP)가 만든 인터넷망을 이용한 대가로 내는 요금이다. KT는 '접속료'로, SK브로드밴드는 '네트워크 서비스 이용료, LG U+는 '인터넷접속서비스 이용료'로 부른다. (SKB 손들어준 법원, “넷플릭스는 인터넷망 이용 대가 ‘망 사용료’ 지급해야” [지식용어])

4. 하이재킹 
‘하이재킹’은 비행기나 자동차 등의 탈것을 납치하거나 무선 전파 또는 통신장비를 도청하는 행위를 말한다. 미국의 금주법 시대(1919~1933)에 약탈자들이 숨어서 기다렸다가 밀매자의 위법 주류 운반차를 탈취하면서 '하이잭(Hi Jack)'이라고 소리쳤던 데서 유래했다. (수많은 목숨 담보, 운항 중인 항공기를 불법으로 납치하는 ‘하이재킹’ [지식용어])

5. 트로이 방패 
‘트로이 방패’ 작전은 그리스 로마 신화에 나오는 트로이 목마 작전에서 따왔다. 트로이 목마 작전은 무려 10년간 이어진 트로이 전쟁에 종지부를 지은 작전이다. 당시 아카이아 연합군은 스파르타의 왕 메넬라오스의 아내 헬레네를 되찾기 위해 약 10년 동안 트로이와의 전쟁을 벌였다. 하지만 여러 차례 공격에도 트로이 성을 함락시키지 못한 채 지지부진한 공성전만을 반복하다가 여러 한계를 마주하고 말았다. (범죄자들 스마트폰에 잠입한 ‘트로이 방패’...마약 범죄자 등 소탕 [지식용어])

6. 오셀로 증후군
남편 또는 아내의 불륜을 의심해 폭행하거나 살인하는 사건등이 잇따르고 있다. 너무 사랑(?)해서 믿지 못해 생기는 병인 ‘오셀로 증후군’ 때문이다. 오셀로 증후군(Othello syndrome)은 배우자가 불륜을 저질러 자신이 피해를 받고 있다고 비합리적으로 생각하는 것을 ‘Infidelity delusion(부정망상)’이라 하며, 일반적으로 의처증과 의부증으로 잘 알려져 있다.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중 하나 ‘오셀로 증후군’ [지식용어])

7. 버킷리스트
버킷리스트는 ‘Kick the Bucket’ 에서 유래된 말로, 중세시대에 자살하거나 교수형으로 죽을 때 목에 밧줄을 감고 양동이를 발로 차 버리는 행위에서 전해졌다. 죽기 전 차버리는 양동이인 Bucket을 차버기리 전, 죽는 순간이 오기 전 우리가 꼭 해야 할 일이나 하고 싶은 일에 대한 리스트를 버킷리스트라고 하는 것이다. (하루하루 의미있는 삶을 보낼 수 있는 나만의 버킷리스트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