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윤아pro] 남성들 중에서 가슴이 여성처럼 발달돼 고민인 사람들이 있다. 최근에는 서구화된 식생활로 인해 비만 인구가 늘면서 여성형유방증의 발생 빈도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 상황. 다이어트를 해도 가슴에만 살이 빠지지 않고 튀어나와 옷을 입을 때마다 고민이 된다면 의심해볼 수 있는 질환, 여유증으로 불리는 여성형유방증에 대해 알아봅니다. 

▶ 여성형유방증의 정의
여성에게만 있는 모유를 만들어 내는 유선 조직이 남성에게도 생겨 유방이 발달하는 상태

▶ 여성형유방증의 발병원인 
- 약물 부작용 (위염약, 전립선약, 탈모약 등)
- 호르몬 불균형 
- 갑상선 질환
- 뇌종양
- 고환암 

▶ 여성형유방증의 증상
- 유두 밑에 딱딱한 혹인 만져진다 
- 눌렀을 때 통증이 동반된다 
- 한쪽에만 생길 수 도 있다  

Q. 여유증을 그대로 방치해도 괜찮은가요?
A. 여유증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았을 때 가장 우려되는 경우는 남성 유방암이 생길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빈도가 높진 않지만 종종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유증을 조기에 발견한다면 약물 투여 등을 통해 어렵지 않게 없앨 수 있기 때문에 보통 적극적인 치료가 권장됩니다.

Q. 라벤더나 티트리 오일에 노출된다면 여성형유방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나요?
A. 그렇습니다. 몇 년 전 해외 논문에 실려 이슈가 된 라벤더나 티트리 오일은 주로 사춘기 전 어린아이들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아직 성호르몬이 발달하지 않은 상태일 때, 이런 오일 제품에 들어 있는 화학 약품들은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환경호르몬 작용을 해서, 유선조직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고 보고됐습니다.

Q. 여유증과 동반되는 합병증이 있나요?
A. 여유증은 주로 다른 질환이나 약물로 인해 2차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별다른 합병증이 동반되진 않습니다. 그러나 유선 조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유방 혹이나 종양, 유방암 등의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매우 드물게 수술 후 합병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 여성형유방증의 치료법 
- 기존 복용 약 중단 
- 호르몬 차단제 
- 수술적 제거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