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1년 6월 마지막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돌파감염 
돌파감염은 백신을 정해진 기간에 정해진 횟수대로 다 접종받고 14일이 경과한 뒤 확진된 사례를 뜻한다. 이번 코로나 19 관련해서는 백신 2차 접종을 완료한 이후 14일이 지난 후에 확진된 사례를 돌파감염이라 정의한다. (백신을 2차 접종까지 마쳤는데 확진? ‘돌파감염’ 괜찮을까 [지식용어])

2. 리노바이러스 
리노바이러스(rhinovirus)는 사람에게 콧물감기(급성비염)나 보통 감기를 일으키는 대표적인 바이러스다. 리노바이러스는 '인터페론 자극 유전자(interferon-stimulated genes)'를 활성화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체 면역계의 초기 반응 단백질인 인터페론은 감기 바이러스에 감염된 기도 조직안에서 신종 코로나의 복제를 막았다. (감기 바이러스 ‘리노바이러스’, 코로나19 감염 초기 증식 차단 연구 결과 [지식용어])

3. 샐러드 볼 이론 
샐러드 볼 이론은 이민 정책에 주로 쓰이는 단어로, 국가 안에서 여러 민족의 문화가 각각의 빛을 잃지 않으며 하나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가는 것을 의미한다. 마치 샐러드 접시 안에 놓인 다양한 야채와 과일처럼 본연의 특성을 유지한 채 함께 어우러진다는 이론으로, 이민자들이 인종적·문화적 특성을 유지하면서 이주 사회에 동화된다는 문화적 다원주의에 뿌리를 둔 용어이다. (이준석 신임 당대표의 ‘샐러드 볼 이론’...나경원의 ‘용광로론’과 차이점은? [지식용어])

4. 하이브리드 워크 1.0
‘하이브리드 워크 1.0’ 제도는 전일 완전 재택부터 주 N회 재택까지 사무실근무와 재택근무를 조합해 선택할 수 있는 혼합형 근무제다. 라인은 이 제도를 오는 7월부터 2022년 6월 말까지 1년간 우선 시행하며 유연한 근무 형태를 실험하고 장기적으로 발전 시켜 나갈 계획이다. (전일 재택부터 주 N회 재택 선택, 혼합형 근무제 '하이브리드 워크' [지식용어])

5. 라켓소년단 
‘라켓소년단’은 지난 5월 31일부터 SBS에서 방영 중인 드라마로 배드민턴계의 아이돌을 꿈꾸는 라켓소년단의 소년체전 도전기이자, 땅끝마을 농촌에서 펼쳐지는 열여섯 소년·소녀들의 성장드라마이다. 최근 각종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는 사회에서 순수하고 청량한 분위기로 호평을 받고 있다. (배드민턴 아이돌을 꿈꾸는, 청량한 배드민턴 스매싱 드라마 '라켓소년단' [지식용어])

6. DNA 바코드
상품에 찍혀있는 바코드처럼 기호화 하여 생물종을 구분하는 것을 DNA 바코드(DNA Barcode)라 한다. DNA 바코드 정보는 항공기 이착륙 및 순항 중에 일어나는 조류 충돌 사고를 방지하는해결책으로 주목 받으며 알려지기 시작했다. 항공기 조류 충돌사고는 엔진 고장이나 조종실 유리창을 깨뜨려 자칫 대형 참사로 이어질 수 있기에 조종사들에겐 피하고 싶은 사고 중 하나다. (생물에도 DNA 바코드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지식용어])

7. 화이트 워싱 
화이트 워싱은 사전적인 의미로 ‘더러운 곳을 가리는 행위, 더러운 곳을 하얀색 페인트로 칠하는 행위’로 미국 할리우드에서 어떤 역할을 막론하고 무조건 백인 배우를 캐스팅하는 일부의 악습을 지칭한다. 화이트 워싱에는 흑인 및 유색인종에 대해 ‘감춰야 하는 존재’라는 인식이 깔려 있기 때문에 인종차별이라는 비난이 거세지만, 여전히 미국 헐리우드 일각에서는 고쳐지지 않고 있다. (헐리우드 내 유색인종 차별 잔재 화이트 워싱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