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주요뉴스] 

법원, 강제징용 피해자들이 日 기업 상대로 낸 소송 각하

[사진/연합뉴스 제공]
[사진/연합뉴스 제공]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들이 일본 기업들을 상대로 소송을 냈지만 법원은 7일 권한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34부(김양호 부장판사)는 이날 강제징용 노동자와 유족 85명이 일본제철·닛산화학·미쓰비시중공업 등 일본 기업 16곳을 상대로 낸 소송을 각하했다. 재판부는 "대한민국 국민이 일본이나 일본 국민에 대해 보유한 개인 청구권은 한일 청구권 협정에 의해 소멸하거나 포기됐다고 할 수는 없지만, 소송으로 이를 행사하는 것은 제한된다"고 판결 이유를 설명했다.

쿠팡물류센터 노조 출범, 유급 휴게시간 부여-생활임금 도입 촉구 등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는 7일 서울 송파구 쿠팡 본사 앞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운수노조 전국물류센터지부 쿠팡물류센터지회를 전날 설립했다고 밝혔다. 쿠팡물류센터 노조는 쿠팡 측에 2시간마다 20분의 유급 휴게시간을 부여하고 물류센터 내 부당노동행위와 괴롭힘 문제를 근절할 것을 요구했다. 또 센터별로 차이가 나는 기본급을 표준화하고, 노동자 생활 안정을 위한 생활임금 도입을 촉구했다.

네덜란드 하산, 육상 여자 1만m 세계신기록 달성...29분06초82

[사진/헹엘로 EAP=연합뉴스 제공]
[사진/헹엘로 EAP=연합뉴스 제공]

시판 하산(28·네덜란드)이 육상 여자 10,000m 세계신기록을 작성했다. 하산은 현지시간으로 6일 네덜란드 헹엘로에서 열린 세계육상연맹 콘티넨털투어 골드 미팅 FBK 게임즈 여자 10,000m 경기에서 29분 06초 82로 결승선을 통과했다. 하산은 경기 뒤 세계육상연맹과의 인터뷰에서 "내가 꿈꾸던 순간이다. 네덜란드 팬들 앞에서 세계 기록을 세웠다"며 "도쿄올림픽을 앞두고 정말 열심히 훈련하고 있다. 올림픽에서 좋은 결과를 내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