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윤아 수습] 3대 안질환 중 하나로 불리는 노안은 중장년층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안질환 중 하나입니다. 이처럼 과거에는 장년층에서 나타나는 대표적인 노인성 안질환이었지만 최근에는 발병시기가 점점 빨라지는 추세라 주의가 필요한 상황.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노안에 대해 알아봅니다. 

▶ 노안의 정의
나이가 들면서 수정체의 탄성력이 감소돼 조절이 덜 되는 상태

▶ 노안의 종류 
정시성 노안: 시야나 근거리가 흐려 보이는 증상
근시성 노안: 근시가 발생한 경우 안경을 착용하게 된 상태에서 노안이 발생한 상태 
원시성 노안: 가까운 곳과 먼 곳 모두 뿌옇게 보이는 상태

▶ 노안의 진단법
나이 
기저질환 
평소시력 체크 

Q. 노안이 상대적으로 빨리 오는 사람들의 특징이 있나요?
A. 아직까지 특별히 알려진 것은 없습니다. 다만 노안과 비슷한 증세를 보이는 원시인 사람들은 대개 가족력으로 인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만약 원시가 있는 것을 몰랐던 상태에서 원시가 생겨 가까운 곳이 덜 보이는 것인데, 노안이라고 착각할 수 있어 감별이 필요합니다.

Q. 노안과 백내장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 노안과 백내장은 초기 증상이 비슷해 혼동하기 쉽습니다. 둘 다 수정체에 문제가 생겨 발생한 질환인데 노안은 수정체의 조절 기능에 문제가 생긴 것이고 백내장은 수정체가 혼탁이 생기는 것입니다. 두 질환 모두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친다면 합병증이 발병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정기적인 안과 검진이 필요합니다.

Q. 노안의 치료법은 무엇인가요?
A. 가장 기본적인 치료는 돋보기입니다. 이는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해결하고 가까이 보이지 않는 증상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죠. 여러 방법들이 있지만 최근에는 각막수술이나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 같은 것들도 많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런 수술들은 어릴 때의 눈으로 돌려주는 것이 아니고 사십대 정도의 눈 상태로 돌려줍니다. 

▶ 노안 방치하면 생길 수 있는 질병 
- 백내장 
- 황반변성
- 녹내장 
- 치매 등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