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1년 5월 셋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모바일 운전면허증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한 통합형 신분증이다. 모바일 신분증 사업은 정부가 2019년 10월에 수립한 ‘디지털 정부혁신 추진계획’과 2020년 7월에 발표한 ‘디지털 뉴딜사업’의 일환으로, 사업이 완료되는 올해 말부터 국민들은 자신의 스마트폰에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아 기존 운전면허증과 병행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온라인-오프라인 사용 가능한 ‘모바일 운전면허증’...우려는 없나? [지식용어])

2. 이건희 컬렉션
‘이건희 컬렉션’은 고(故) 이건희 회장이 평생 동안 수집해온 문화재와 미술품을 지칭하는 말이다. 고인은 선친 이병철 삼성그룹 창업주의 뒤를 이어 고미술품에 남다른 애착을 갖고 수집 활동을 계속해 개인 자격으로 국보급 문화재를 국내에서 가장 많이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3조’ 역대급 가치 ‘이건희 컬렉션’...국보급 수작과 세계적 미술품 포함 [지식용어])

3. 갤럭시 워치4
‘갤럭시 워치4’는 삼성전자가 개발한 스마트워치 시리즈의 후속작으로 올해 하반기 출시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당뇨병 모니터링 기능 등이 추가되면서 큰 폭의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전해진 갤럭시 워치4 배터리 용량은 46mm 모델은 전작보다 더 커진 350mAh 배터리를 장착하며, 42mm 모델은 240mAh 배터리를 장착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제 혈당까지 측정한다, 출시 앞둔 ‘갤럭시 워치4’ [지식용어])

4. 협업이음터
‘협업이음터’는 사업을 추진하면서 다른 기관과의 협업이 요구될 때, 필요한 역량(자원)과 뜻을 가진 협업 상대방을 공개적으로 폭넓게 찾을 수 있는 온라인 공간이다. 중앙부처·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 등 공공부문은 물론, 민간의 단체·협회·기업 등도 활발히 이용할 수 있도록 지난해 6월 ‘광화문1번가’에 개설되었다. (기관과의 협업 이어주는 ‘협업이음터’...성공 사례는? [지식용어])

5. 공공데이터 큐레이션
‘공공데이터 큐레이션’은 개방된 데이터 수가 늘면서 필요한 데이터를 찾는 것이 점점 어려워짐에 따라 이를 지원하기 위한 서비스이다. 지난 10일 행정안전부는 공공기관이 공공데이터 포털 등을 통해 개방하고 있는 데이터 중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데이터의 확보를 돕는 ‘공공데이터 큐레이션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꼭 맞는 공공데이터 찾아주는 ‘공공데이터 큐레이션’...창업가 등에 도움 [지식용어])

6. 블랙 컨슈머
‘블랙 컨슈머(Black Consumer)’는 악성을 뜻하는 블랙(black)과 소비자를 뜻하는 컨슈머(consumer)의 합성신조어다. 블랙 컨슈머들의 전형적인 행동에는 몇 가지가 있는데, 고성을 지르며 폭언, 폭행을 하거나 공개 사과 등 무리한 요구를 하며 환불이나 교환은 뒷전이고 금전 보상부터 요구한다. 현장에서는 여전히 많은 감정 노동자들이 블랙 컨슈머로부터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악성 민원을 고의적으로 제기하는 갑질 소비자 ‘블랙 컨슈머’ [지식용어])

7. 섬유근육통
‘섬유근육통’은 전신 근육통과 피로감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근육과 인대, 건 등의 섬유성 교원 조직의 통증을 의미한다. 어느 연령층이든 발생할 수 있지만 30대에서 50대 사이의 중년층에서 흔히 발생하며 특히 남성보다 여성이 9배나 많은 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발병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정신적 충격, 신체 호르몬의 변화, 근육 이상 등 단독 또는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박환희 투병 고백, 발병 원인이 정확하지 않은 ‘섬유근육통’은?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