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1년 5월 둘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는 키트를 이용해 개인이 스스로 집에서 코로나19 검사를 할 수 있는 테스터기를 말한다. 전 국민 백신 접종의 길은 아직 멀기만 한데 확진자가 우후죽순으로 나오며 진정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자 정부는 코로나19의 신속한 진단을 위해 '자가검사키트' 도입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나섰다.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도입 논의...신속성은 장점 vs 정확도는 글쎄 [지식용어])

2. VDT 증후군
VDT 증후군이란 컴퓨터, 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기를 장시간 동안 사용할 때 생기는 각종 신체적·정신적 장애를 말한다. 주요 증상은 목이나 어깨, 팔, 손 등의 결림, 저림, 통증과 눈의 피로 등이다. VDT 증후군의 대표적 질환은 근막통 증후군과 손목 터널 증후군, 안구건조증 등 세 가지다. (코로나19 ‘집콕’ 늘면서 발생하는 ‘VDT 증후군’...디지털 기기 사용 줄여야 [지식용어])

3. 도지코인
‘도지코인’은 시바견 이미지를 한 블록체인 기반의 가상화폐다. 이는 2013년 IBM 출신 빌리 마커스와 마이크로소프트(MS) 잭신 팔머가 만들었다. ‘Doge’라는 명칭은 dog(개)에 알파벳 e를 붙인 것이다. (가상화폐 광풍 몰아닥친 대한민국, 장난삼아 만든 암호화폐 ‘도지코인’ 인기? [지식용어])

4. 가족
본래 전통적인 ‘가족’의 정의는 혈연·인연·입양으로 연결된 일정 범위의 사람들(친족원)로 구성된 집단이었다. 그러나 정부는 사회적 변화를 반영해 비혼 동거 커플이나 위탁가족도 법률상 ‘가족’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입장이다. (혈연을 기본으로 하는 ‘가족’의 정의가 바뀐다? 비혼 동거도 ‘가족’에 포함 [지식용어])

5. 보조금24
‘보조금24’는 양육수당, 에너지바우처, 청년우대형청약통장 등 중앙부처가 제공하는 305개 서비스를 행정서비스 포털인 정부24를 통해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행정안전부는 지난달 28일부터 전국에서 ‘보조금24’ 서비스를 정식 개통했다고 밝혔다. (중앙부처가 제공하는 서비스 ‘보조금24’로 내가 받을 혜택 한눈에 확인 [지식용어])

6. 코트커팅
코드커팅(Cord Cutting)이란 유료방송 가입자가 넷플릭스 등 온라인 스트리밍 OTT(Over the Top)업체로 갈아타며 가입을 해지하는 현상을 말한다. 유료방송의 지상파, 케이블 등 실시간 방송채널과 VOD 서비스를 포기하더라도 OTT만으로 충분한 만족을 갖는 가입자가 ‘가입 회선을 잘라버린다’는 표현으로, 가입을 해지하는 현상을 비유적으로 일컫는 말이다. (넷플릭스로 인한 ‘코드커팅’ ‘코드쉐이빙’...원인은 무엇일까? [지식용어])

7. 허블상수
허블상수는 외부은하와의 거리와 후퇴 속도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상수를 말 하며 미국 천문학자 에드윈 허블이 1924년에 처음 관측하였다. 오늘날 허블상수는 우주의 가장 기본적이고 기초적인 척도로 여겨지고 있다. 특히 허블상수를 어떻게 정하느냐에 따라 우주의 기원이나 크기가 천차만별이 되기 때문이다. (우주의 크기와 나이를 가늠하는 척도 ‘허블상수’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