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이 자신의 헤어스타일을 변화하기 위해 헤어샵을 찾아 시술을 받곤 한다. 그러나 주변의 다양한 헤어샵 중에서 어느 곳을 찾아가야 하는지는 여전히 고민스러운 문제다. 자칫하면 별다른 정보 없이 헤어샵을 찾아가다간 견습생에게 시술을 받거나 자신과 어울리지 않는 스타일을 시술받고 실패하기 쉽기 때문이다.

따라서 좋은 헤어샵을 찾는 것은 곧 좋은 헤어스타일을 만날 수 있는 첫걸음이 될 수 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무작정 예쁜 시술 사진에만 의존하지 않는 것이다. 이보다는 미용실의 응대 방식이나 얼마나 유행에 민감한지를 살피는 편이 좋다. 가장 좋은 방법은 주변의 평판이 좋은 미용실을 찾거나 추천을 받는 것이다.

이에 관하여 서울 동작구에서 W헤어를 운영하는 대민진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신대방 W헤어 대민진 대표
▲ 신대방 W헤어 대민진 대표

Q. W헤어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오랜 기간의 직원 생활을 거쳐 오며, 해소되지 못하는 운영체제들이 있다고 느꼈다. 또한, 나만의 장기들을 살려 기존의 미용실들보다는 조금이라도 더 사람다운 매장을 운영해 보고 싶었다. 이러한 마음이 합쳐지면서 작은 매장서부터 시작하자는 생각으로 이 더블유헤어를 오픈하게 되었다.

Q. W헤어의 주 서비스 분야를 소개해 주십시오.
A. 이곳에서는 여러 연령층의 시술 경험을 바탕으로 모든 연령층에 따른 각각의 시술과 관리를 진행한다. 특히 헤어컷, 펌, 염색, 클리닉 등을 시술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헤어컷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데 사람마다 두상의 크기, 모양, 모질, 모류가 어떻게 흐르는지 다 다르다. 그에 따라 헤어컷의 각도, 질감처리 등 섬세한 부분까지 놓치지 않으려 한다. 자신의 가마 위치가 정확히 어디에 있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정말 많더라. 남자분들 같은 경우 그것만 알아도 조금은 손쉽게 손질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남자분들은 옆머리가 뜨는 것을 매우 싫어하는데, 가마 부분의 모류가 어떻게 도는지, 길이 설정 등 조금만 신경 써서 컷이 들어가면 이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다. 따라서 미용실이 아닌 직접 손질하였을 때도 손쉽게 모양이 나올 수 있도록 스타일을 잡아드리고 있다.

펌을 해도 마찬가지다. 커트를 통해 틀을 만들어 놨고 펌을 통해 볼륨과 컬을 만들어 놨기 때문에 일단 수분을 어느 정도 빠르게 없애주시기만 하면 된다. 많은 분이 컬이 부스스해질까 봐 또는 풀릴까 봐 젖어있는 상태부터 돌려 말리시다 보니 시간은 오래 걸리고 결국 그냥 다니시는 분들이 많더라.

나는 시술을 해드릴 때 집에서 가장 편안하고 빠르게 손질하실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포인트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시술 후 손질 방법을 알려드릴 때도 컬 신경 쓰지 마시고 일단 편하게 말리시라고 말씀드린다. 어느 정도 수분감을 없애야 예쁜 컬이 나오기 때문이다. 막 말리고 손으로 한 번씩 훑어주기만 하면 된다.

Q. 여타 유사 업종과 비교해 볼 때 W헤어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보통 미용실을 가면 가장 힘든 것이 거울 속의 자신의 모습을 보는 것과 굳이 하지 않아도 되는 많은 질문 세례를 견디는 것이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본인이 원하는 헤어스타일을 가지기 힘들다는 점이다. 하지만 우리 더블유헤어는 이 세 가지에 대해서 최대한 자유로워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원하는 헤어스타일이나, 원하는 염색스타일 등을 가져오시면 고객 한 분 한 분의 헤어 상태를 파악해 100%까지는 아니더라도 70% 이상은 맞춰드리기 위해 고심한다. 머리를 하는 동안에는 잠시라도 피곤을 덜어가시라고 대화는 적당히, 터치는 세심하게 한다. 마지막으로 거울 속의 자신의 모습이 점점 더 마음에 들도록 자신의 모습에 기뻐하는 순간을 만들어 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마지막 강점은 1인샵 중에서도 저렴한 가격대에 고퀄리티의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다는 것이다.

이곳에는 다른 지역에서 오시는 고객님들이 많다. 거주하시다 이사 가시면 멀어져 못 오실 것으로 생각했는데 한 고객님은 반포에서도 와주셨다. 코로나19 이후 오랜만에 찾아와주셔서 하시는 말씀이 이동이 힘들다 보니 지역에서 머리를 한번 하셨는데 남편분께서 원래 했던 곳에서 하라며 데려다주셨다고 하시더라. 남자분들은 대체로 멀리까지 머리하러 가는 것을 이해 못 하신다고 들었는데 그런 말씀을 들어서 참 감사하고 신기했다.

지방에서 오시는 고객님은 온 가족분이 하루 시간을 비우고 와주시기도 한다. 이곳에서는 알아서 다 해주고 원하는 대로 해준다는 말씀들을 많이 해주신다. 오랜 시간 고객과 쌓아온 신뢰가 있었기에 가능한 것 같다.

▲ 신대방 W헤어 주요 포트폴리오
▲ 신대방 W헤어 주요 포트폴리오

Q. W헤어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1인샵이지만 고객님들께 최대한 좋은 제품으로 합리적인 가격선에서 제공해 드리려 한다. 펌이나 염색을 할 때 모발 케어 상품을 접목해 가격은 저렴하게 하면서 최소한의 손상과 최고의 서비스를 해드리려 노력하고 있다. 우리 매장에서 염색하고 가신 고객님들은 왜 머릿결이 더 좋은 것 같냐며 다시 오셔서 항상 물어보시곤 한다. 제품 역시 저가제품은 사용하지 않으며 색깔도 중요시하지만, 후처리 역시 중요하므로 클리닉 라인으로 항상 마무리해 드린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멀리서 오신 고객들께는 항상 감사한 마음으로 임하고 있다. 직업병인 하지정맥이 발생해 수술을 받고 한참을 쉬어야만 했을 때도 많은 고객님께서 기다려 주셨다. 응원 문자를 보내주시는 등의 열렬한 사랑을 받았을 때 정말 크나큰 보람을 느꼈다.

고객님 중에서 내가 인턴 생활 때부터 인연을 맺어 지금까지도 찾아주시는 고객님들이 많다. 인턴 때는 스승님의 고객님이었지만 지금은 나의 고객으로 내가 어디로 이동하던지 따라와 주시고 믿고 맡겨주시는 분들이 있다. 그렇기에 내가 더 열심히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던 것 같다. 오실 때마다 직접 손수 먹을 것을 만들어주시기도 하고 건강도 걱정해주시는 고객님들이 많아서 한분 한분 다 감사하고 소중한 것 같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스승님께서 사람이 재산이라는 말씀을 하셨던 것이 가장 큰 도움이 되었다. 지금을 생각하고 장기적으로 봤을 때 고객에게 무리하게 이것저것 시술로 부담을 드리기보다는 굳이 필요 없는 시술은 권해드리지 않으며, 그 한 고객이 또 다른 고객을 소개해 주시면서 고객을 늘려갈 수 있었다. 우리 매장은 유독 소개로 찾아주시는 분들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직원 생활을 하면서 한 연령층에 치우치지 않으려 노력해온 결과 코로나19 이후에 시작했음에도 고객층이 매우 다양하다.

Q. W헤어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오픈한 지 고작 1년밖에 안 된 신생매장이기에 조금은 더디게 가더라도 꾸준히 열심히 하는 것이 목표다. 현재 같이 일하고 있는 직원에게도 더 많은 고객님이 오시길 바라는 마음과 이분들이 오시면 고객들의 편의를 위한 매장 내부에도 더 신경을 쓰고 싶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요즘에는 유행도 수시로 바뀌고 그 흐름에 따라가야 하다 보니 고객님들도 잦은 시술로 인해서 건강한 모발을 찾아보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예쁘고 멋있는 스타일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리의 노력도 필요하지만, 고객님들도 조금은 홈케어에 신경을 써주시길 하는 바람이다. 베이스가 잘 정돈되어있는 만큼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미지를 바꾸는데 헤어스타일이 차지하는 비중이 80% 이상이라고 한다. 이미지 변신을 위해 무리한 시술을 진행하기보다는 머리를 맡길 미용사와 충분한 상의 후 해주신다면 정말 좋을 것 같다. 미용사는 흰 도화지에 그림을 그리는 예술가가 아닌, 검은 도화지에 그림을 표현해내야 하는 예술가라 더 큰 노력과 공부가 필요하다고 했다. 나 또한 부단히 노력하겠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