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홍탁 PD / 구성 : 심재민 기자] 2021년 5월 3일 이슈체크입니다. 5월 가정의 달, 특히 이번 주 수요일은 5월 5일은 어린이날 휴일입니다. 오늘 이슈체크에서는 어린이날 자녀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개봉영화 소식과, 반대로 어린이날 급증하는 안전사고에 대한 주의점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심재민 기자와 함께합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CJ ENM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연합뉴스 자료사진, CJ ENM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Q. 오는 5일 어린이날을 앞둔 영화관에 아이들과 함께 볼만한 영화들이 관객들을 기다리고 있다고요?
네. 그렇습니다. '크루즈 패밀리', '극장판 콩순이' 등 신작 애니메이션이 줄줄이 개봉하고, 어린이들의 동심을 담은 영화 '아이들은 즐겁다' 등도 관객을 찾아갑니다. 여기에 더해 어린이 관객은 물론 성인들의 사랑을 받았던 '해리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도 재개봉합니다.

Q. 우선 애니메이션 개봉작부터 살펴볼까요?
네. 어린이날에는 '크루즈 패밀리: 뉴 에이지' , '극장판 콩순이: 장난감나라 대모험'이 잇따라 개봉합니다. 이중 드림웍스의 신작 '크루즈 패밀리: 뉴 에이지'는 동굴에 사는 인류 최초의 가족, 크루즈 패밀리의 새로운 거주지 적응기를 다룬 작품으로 보는 내내 폭소를 일으킨다는 평이 많습니다. 엠마 스톤, 라이언 레이놀즈 등 할리우드를 대표하는 배우들이 더빙을 맡아 화제가 됐으며, 북미 개봉 이후 80일간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했습니다. 

Q. 네 또 국내 인기 완구인 ‘콩순이’를 스크린에서 만나볼 수 있다고요?
네. 완구 브랜드 캐릭터인 콩순이를 주인공으로 한 TV 애니메이션 '엉뚱발랄 콩순이와 친구들'도 극장판으로 어린이 관객들을 만납니다. 극장판 콩순이: 장난감나라 대모험'은 사라진 장난감 토토를 찾기 위해 장난감나라로 떠난 콩순이의 모험을 담고 있는데요.  두 작품 외에도 지난달 개봉한 '명탐정 코난:비색의 탄환', '극장판 바다 탐험대 옥토넛 : 불의 고리 대폭발', '사랑하고 사랑받고, 차고 차이고' 등도 어린이 관객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Q. 어린이날이 지난 이후에도 영화관에는 볼만한 애니메이션이 잇따라 개봉하죠?
네. 다음 달에는 디즈니·픽사의 감성 충만 애니메이션 '루카'와 스튜디오 지브리의 6년 만의 신작 '아야와 마녀'가 개봉합니다. 애니메이션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볼 수 있는 영화 '아이들은 즐겁다'도 어린이날에 맞춰 개봉하는데요. '아이들은 즐겁다'는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한 영화로 아픈 엄마를 둔 9살 다이가 전학 간 학교에서 새로운 친구들을 만나 친해지고, 엄마의 죽음을 받아들이는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Q. 네 한편, 만은 어린이들이 꿈을 키우고 즐거워야 할 어린이날에 활동이 늘어나는 만큼 안전사고가 급증한다고 하는데, 다치지 않기 위해 어떤 점에 주의해야 할까요?
소방청에 따르면 2018∼2020년 어린이 안전사고 발생 건수는 11만6천924건으로 집계됐습니다. 하루 평균 약 107건의 크고 작은 사고가 발생한 셈인데, 특히 최근 3년간 어린이날(5월 5일)에 발생한 어린이 안전사고 건수는 148건으로 평일의 1.4배에 달했습니다. 

Q. 어떤 안전사고들이 많이 발생하나요?
작년에 발생한 어린이 안전사고를 유형별로 보면 넘어지거나 미끄러져 다치는 낙상이 9천477건(30%)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교통사고(8천290건)와 날카로운 물질에 베어 다치는 열상(3천874건)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이 밖에 어린이 안전사고 신고사례로는 화상(1천494건), 이물질에 의한 기도 막힘(602건) 등이 있습니다. 어린이는 위험한 상황을 인식하고 대처할 수 있는 판단력과 민첩성이 부족한 만큼 보호자의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Q. 마지막으로 어린이날을 맞아 많은 가정에서 나들이 계획 짜고 있을 텐데요. 날씨예보 소식도 한번 짚어주시죠. 
네. 5월의 첫 주인 3일∼7일은 포근한 가운데, 어린이날인 5일은 안타깝게도 비 소식이 있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4일 오후부터 5일 오전 사이 전국에 비가 오겠는데요. 예보 기간 아침 기온은 7∼16도로 전날(8∼15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고 낮 기온은 17∼26도로 전날(14∼23도)보다 높을 것으로 예보됐습니다. 날씨 예보 잘 확인하시고 옷차림과 우산 준비에 신경써야 할 것 같습니다. 

네 꿈과 희망으로 가득해야 할 5월, 어린이날. 하지만 코로나로 인한 우려가 여전한 만큼 방역 수칙 철저히 준수 하면서 저마다 의미 있는 시간 보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 특히 아직까지는 사람이 많이 모이거나 함께 여행 가는 것을 자제해야 하고, 불가피한 경우라면 실내 밀폐된 환경보다는 실외 장소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고 보건당국은 강조합니다. 이상 이슈체크였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