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입차·지입일 정보! 화물차 운전자, 10명 중 3명은 안전띠 안 맨다...안전벨트 중요한 이유 [모터그램]
지입차·지입일 정보! 화물차 운전자, 10명 중 3명은 안전띠 안 맨다...안전벨트 중요한 이유 [모터그램]
  • 보도본부 | 심재민 기자
  • 승인 2021.04.29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심재민] 다양한 직업 중 물류와 배송에 특화된 대한민국에서 각광받고 있는 ‘지입차’ 운전. 특히 학력, 성별, 나이 등 직업에 도전을 방해하는 제약이 거의 없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 ‘지입차·지입일 정보’ 코너는 현재 필드에서 뛰고 있는 지입차주는 물론 도전을 준비 중인 예비 차주들을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 (자문 및 자료제공 / 한국교통안전공단, 신뢰와 진심을 나르는 ‘문로지스 주식회사’)

교통사고 발생 시 사망률을 낮춰주는 안전벨트(안전띠). 교통법규와 인식 개선으로 많은 운전자들이 운행과 동시에 안전띠를 의무적으로 매고 있지만, 여전히 화물차 운전자 10명 중 3명은 안전띠를 매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띠 착용의 중요성은 재차 강조되어야 한다. [사진/ 픽사베이]

한국교통안전공단은 2020년 화물자동차 안전띠 착용률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공단에 따르면 화물자동차 대상 안전띠 착용률 조사 결과, 화물자동차 운전자의 안전띠 착용률은 66.6%에 불과했다. 본 조사는 2020년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 시범조사 항목으로 화물자동차 4,970대를 대상으로 화물자동차 운행이 많은 고속도로와 국가산업단지에서 진행됐다.

공단의 조사에 따르면, 화물자동차 운전자의 안전띠 착용률은 66.6%로, 운전자 10명 중 3명은 안전띠를 매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지점별로 살펴보면, 고속도로에서의 안전띠 착용률은 71.5%였으나, 국가산업단지에서는 53.7%에 불과, 국가산업단지에서의 안전띠 착용률은 고속도로보다 17.8%p 낮았다.

또 고속도로에서 화물자동차 운전자의 안전띠 착용률은 다른 차종보다도 낮게 나타났다. 고속도로에서 화물자동차 운전자의 안전띠 착용률은 71.5%에 불과했으나, 차종의 구분 없이 조사한 차량의 안전띠 착용률은 96.1%로, 화물자동차 운전자의 안전띠 착용률은 전 차종보다 24.6%p가 낮았다.

안전띠 착용 왜 중요한가?
안전띠를 착용하지 않으면 교통사고 발생 시 탑승자를 지켜주지 못할 뿐만 아니라 차량 밖으로 이탈하여 2차 충돌 사고가 발생할 수 있어 매우 위험하다. 때문에 안전띠 착용의 중요성은 재차 강조되어야 한다.

실제로, 지난 3년간(2017~2019년) 안전띠 착용여부가 확인된 화물자동차 교통사고 사망률을 살펴보면, 안전띠를 착용했을 때의 사망률은 0.7에 불과했으나, 안전띠를 착용하지 않은 경우에는 4.3으로 6.1배 높아졌다.

2018년 전좌석 안전띠 착용 의무화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화물자동차의 안전띠 착용률이 저조하다. 관련 교통기관의 철저한 단속과 더불어 운전자 자신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기 위해 안전띠 착용을 습관화 하여야 할 것이다.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