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윤아] 소변을 볼 때 불편하고 혈뇨가 나오거나 갑작스럽게 심한 옆구리 통증이 발생한다면 요로결석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요로결석으로 진료를 받은 환자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하는데요, 원인은 무엇인지 또 예방법은 없는지 등 요로결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요로결석의 정의
- 소변이 통과하는 통로인 요로에 소변의 결정 성분들이 뭉쳐서 돌이 생성되는 질환

▶ 요로결석의 발병 원인
적은 수분 섭취
짜게 먹는 습관

▶ 요로결석의 증상
갑작스러운 옆구리 통증
남성 : 하복부, 고환, 음낭 통증
여성 : 음부까지 통증
빈뇨 및 방광 자극
구역 및 구토
복부팽만 및 혈뇨

Q. 요로결석이 주로 나타나는 성별 및 연령대는?
A. 그렇습니다. 요로결석은 주로 여성보다는 남성에서 2~3배 더 많이 발생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45세 이하 젊은 연령층보다는 65세 이상의 고령자들에게 많이 발생하며 겨울이나 가을처럼 추운 계절 보다는 봄이나 여름처럼 땀을 많이 흘릴 수 있는 더운 날씨에 발생 빈도가 높아집니다.

Q. 비타민을 많이 먹으면 발병위험이 높아지나?
A. 그렇습니다. 평소 비타민C는 인체의 기능과 건강 유지를 위한 미량 원소인데요. 항산화 작용을 통해 체내 유해 산소인 활성산소로부터 우리 몸의 세포나 기관을 보호합니다. 그런데 몸에 비타민C를 하루 1000~3,000㎎정도 고용량을 복용하게 되면 많은 양의 수산염으로 인해 신장에 수산칼슘성 결석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Q. 요로결석의 치료법은 무엇인가?
A. 요로결석의 치료는 먼저 심한 통증을 완화시키는 진통제를 사용하고 충분한 수분 섭취를 통해 보존적인 치료를 실시합니다. 다음 결석 크기가 작은 경우는 자연 배출을 기대할 수 있지만 결석의 크기가 크거나 통증과 합병증이 심한 경우는 체외충격파쇄석술이나 수술적인 치료를 시행합니다.

▶ 요로결석에 좋은 것들
- 2리터 가량의 충분한 물 섭취
동물성 단백질 섭취 제한
염분 섭취 줄이기
견과류 섭취 줄이기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