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아련 / 디자인 최윤수 pro] 몸이 저절로 움츠러드는 계절 겨울이 지나고 나면 목이나 어깨 주변에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이 생겨난다. 그런데 만약 이 주변이 경직되고 지속적인 통증이 발생한다면 근막통증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다. 잘못된 자세로 목 주변에 통증이 생기는 근막통증증후군에 대해 알아보자.

▶ 근막통증증후군의 정의
- 가만히 있는 자세에서도 근막이 쉬지 못하고 계속 긴장한 상태가 유지돼 근막이 짧아지고 뭉치는 자율신경 증상
근막: 근육을 둘러싸고 있는 얇고 투명한 막으로 근육을 묶어 보호하고 지지하는 역할

▶ 근막통증증후군의 발병 원인
- 잘못된 자세
- 근막의 긴장
- 일부 근육의 지속적인 수축
- 대사산물 축적
- 혈관 압박
- 혈류 감소

▶ 근막통증증후군의 증상
- 어깨 통증
- 견비통

Q. 근막통증증후군이 특정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을까?
A. 통계적으로 특정한 집단에서 발병한다고 알려진 것은 없다. 하지만 잘못된 자세를 오랜 시간 유지하는 수험생들이나 무거운 가방을 매고 다니는 경우, 혹은 나이가 많은 사람들이 어깨 근육이 쉽게 뭉치고 근막통증증후군이 유발될 수 있다. 또 평소에 신경이 예민하거나 완벽주의를 추구하는 성격이라면 근육이 긴장된 상태로 오래 유지되면서 근막통증증후군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Q. 근막통증증후군의 치료법은 무엇일까?
A. 먼저 환자가 근막통증증후군의 발병요인을 정확히 파악해 이를 피하려고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소염제, 근이완제 등의 약물치료를 하게 되고 증상이 미약할 경우에는 쉽게 호전된다. 그러나 심한 경우에는 약물치료와 동시에 어깨 주변에 체외충격파치료를 통해 근육을 풀어주면 증상이 호전될 수 있다.

Q. 근막통증증후군의 예방법은 무엇일까?
먼저 환자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예민한 성격을 누그러트리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 목이나 어깨 주변의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마사지나 온찜질을 해주는 것도 좋다. 그리고 코어 근육을 강화시키는 운동이나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면 도움이 된다.

▶ 근막통증증후군에 좋은 것들
- 찜질
- 스트레칭
- 약물치료
- 운동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