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아련 / 디자인 이고은 pro] 일상생활을 하면서 끊임없이 움직여야 하는 어깨는 관절 중에서 유일하게 360도 회전이 가능해 운동 범위가 넓은 부위에 해당한다. 어깨 질환은 보통 노화로 인해 발생한다고 알려졌지만 최근에는 잘못된 자세로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하면서 젊은 층에서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대표적인 어깨질환 중 하나인 어깨충돌증후군에 대해 알아보자.

▶ 어깨충돌증후군의 정의
- 어깨의 힘줄인 회전근개가 위쪽 뼈인 견봉과 부딪혀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

▶ 어깨충돌증후군의 발병 원인
- 회전근개 부위 지속적으로 충돌
- 힘줄에 염증 발생

▶ 어깨충돌증후군의 증상
- 어깨 앞쪽과 바깥쪽 통증
- 견봉 아래에서 삐걱거리는 소리
- 야간통
- 뻐근한 근육통

Q. 어깨충돌증후군이 통계적으로 나타나는 성별이나 연령대 혹은 직종이 있을까?
어깨충돌증후군은 나이가 들수록 발병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힘줄의 강도가 보통 남성들보다 여성들이 약한 편이기 때문에 더 흔하게 발생한다. 또 과수원이나 조경업처럼 팔을 높이 들어 일을 많이 하는 직종에서 어깨충돌증후군에 걸릴 확률이 더 높은 편이다.

Q. 외상으로 인해 어깨충돌증후군 나타나는 경우가 있을까?
그렇다. 팔을 딛고 넘어지는 사고로 인해 상완골두가 위로 밀려 올라가게 되면서 어깨충돌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런 경우 엑스레이 상에서 골절이 없다 하더라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외상 후에 어깨 통증이 지속된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 치료를 받아야 한다. 

Q. 어깨충돌증후군의 치료법은 무엇일까? 
먼저 영상검사를 한 후에 어깨충돌증후군을 진단한다. 우선 약물치료를 통해 어깨의 붓기를 완화시키고 회전근개와 견봉 사이의 공간을 확보한다. 또 어깨 내부에 주사를 주입해 힘줄의 붓기를 가라앉히기도 한다. 만약 이런 방법들이 효과가 없다면 수술치료를 통해 두꺼워진 활막을 제거하거나 힘줄을 자극하는 골극을 제거해야 한다.

▶ 어깨충돌증후군에 좋은 것들
- 약물치료
- 주사치료
- 어깨 부딪히는 것 막기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