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1년 2월 셋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실시간 검색어 
실시간 검색어는 지난 2005년 5월 네이버가 제공한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일정 시간 동안 네이버 검색창으로 입력되는 검색어를 분석해 입력 횟수의 증가 비율이 가장 큰 검색어를 순서대로 보여주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초록창이란 별칭의 네이버가 국내 최대 검색 포털로 자리 잡으면서 실시간 검색어 순위는 대한민국 국민의 현재 관심사를 나타내는 어떤 지표적인 역할을 해왔다. (16년 만에 폐지되는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논란 벗고 ‘데이터랩’으로 [지식용어])

2. 시지프스 
JTBC 10주년 특별드라마 ‘시지프스’는 이 세상에 정체를 숨기고 살아가고 있는 존재를 밝혀내려는 천재 공학자와 그를 위해 멀고도 위험한 길을 거슬러온 구원자의 여정을 그린 판타지 미스터리 작품이다. 본격 방영 전부터 조승우, 박신혜, 성동일, 태인호 등 연기파 배우들이 대거 출연하며 2021년 최고의 기대작으로 손꼽혔다. (조승우 지키는 박신혜! JTBC 10주년 특별 판타지물 ‘시지프스’ [지식용어] )

3. 렉키로나주 
‘렉키로나주’는 코로나19 완치자의 혈액에 존재하는 바이러스를 무력화하는 중화항체 유전자를 활용해 만드는 항체치료제다. 지난해 생명공학 기업 셀트리온이 코로나19의 치료제 개발에 착수해 렉키로나주를 개발하여 지난 5일 국내 첫 코로나19 치료제로 허가받았다. (이달 중순부터 의료기관에 공급하는 국내 첫 코로나19 치료제 ‘렉키로나주’ [지식용어])

4. 재난배상책임보험
'재난배상책임보험'이란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76조에 따라 재난위험시설에서 발생하는 화재, 폭발, 붕괴 등 사고로 인해 제3자가 입은 생명, 신체 및 재산 피해를 보상하는 제도를 말한다. 지난해 12월 8일부로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시행령이 개정되면서 농어촌민박시설도 오는 6월 9일까지 재난배상책임보험에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한다. (농어촌민박시설, 재난위험시설에 포함...제3자의 피해를 보상하는 '재난배상책임보험' [지식용어])

5. 이어도
이어도는 마라도 남서쪽 149km에 있는 수중 암초로, 오래 전부터 천리 남쪽 바다 밖에 파도를 뚫고 꿈처럼 하얗게 솟는다는 이야기가 전해져 내려오는 신비의 섬으로 여겨져 왔다. 그런 신비의 섬 이어도에 우리나라로 접근하는 태풍 등 해양 기상현상과 기후변화를 감시하기 위한 우리나라 최초의 무인 해양과학기지가 설치/운영되고 있다. (전설속의 섬 ‘이어도’...국토 최남단 섬에 대한 국민의 인지도는? [지식용어])

6. 탄소중립
탄소중립은 탄소제로(carbon zero)라고도 하는데 배출하는 탄소의 양과 자연이 흡수하는 탄소의 양을 동일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위해서 배출하는 이산화탄소의 양을 계산하고 그 양만큼 나무를 심거나 태양열, 풍력 발전과 같은 청정에너지 분야에 투자해 오염을 상쇄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배출한 이산화탄소만큼 다시 흡수한다 ‘탄소중립’ [지식용어])

7. 루머트리지 
‘루머트리지’는 기업 인수 합병에 관한 풍문에 기초하여 주식을 매입하고 매도하는 활동을 뜻한다. ‘루머트리지’는 소문이라는 뜻의 ‘rumor’와 차익거래라는 의미인 ‘arbitrage’의 합성어이며 '풍문차익거래'라고도 불린다. (소문을 퍼뜨려 차익을 얻는 행위 ‘루머트리지’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