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이재용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18일 열린 파기환송심에서 징역형의 실형을 선고받았다. 서울고법 형사1부(정준영 송영승 강상욱 부장판사)는 이날 뇌물공여 등 혐의로 기소된 이 부회장에게 징역 2년 6개월을 선고하고 최서원(개명 전 최순실) 씨 딸 정유라 씨에게 건넸다가 돌려받은 말 라우싱 몰수를 명령했다. (국정농단 사건 연루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파기환송심서 징역 2년 6개월 外 [오늘의 주요뉴스])

2. 박근혜 
지난 14일 국정농단과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상납 사건으로 재판을 받아온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대법원이 중형을 확정했다. 이로써 기소된 지 4년 3개월 만에 재판이 마무리됐는데요. 관련한 내용 이슈체크에서 살펴본다. ([이슈체크] 대법원, 박근혜 전 대통령 징역 20년 선고...특별 사면 가능할까)

3. 택배기사 과로 
택배기사 과로사 방지 및 불합리한 처우 개선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많은 택배 관련 근로자들의 어려움이 좀처럼 나아지지 않기 때문이다. 이에 국토교통부와 공정거래위원회, 고용노동부는 택배기사 과로방지 대책(’20.11.12)의 후속조치로 택배산업 내 불공정 사례에 대한 특별제보기간을 운영한 결과, 총 75건의 신고를 접수하였다고 밝혔다. (택배기사 과로방지 후속조치...갑질 등 불공정 사례 엄중 조치 [시선톡])

4. 바이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제46대 미국 대통령에 취임하며 '바이든 시대'를 열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인파가 없는 거리에서 간소한 퍼레이드를 마친 후 백악관에 입성했는데. 이슈체크에서 바이든 취임 소식 살펴보겠다. ([이슈체크] 바이든 본격 취임...상·하원 지배한 ‘민주당’ 큰 힘)

5. 고양이 학대 청원 
누군가의 절박함이 담긴 청원. 매일 수많은 청원이 올라오지만 그 중 공론화 되는 비율은 극히 드물다. 우리 사회의 관심과 도움이 필요하지만 조명 받지 못한 소외된 청원을 개봉해 빛을 밝힌다. 이번주는 고양이 학대와 관련된 청원 내용을 살펴보았다. ([청원 언박싱] 고양이를 학대하고 먹는 단체 오픈채팅방을 수사하고 처벌하여 주십시오)

6. 스마일라식 
겨울철 방학이나 긴 휴가를 맞아 시력교정술을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그중 최근 많이 시행되고 있는 스마일라식은 기존의 라식과 라섹의 장점을 극대화한 3세대 시력교정술로 불려 많은 사람들이 찾고, 또 궁금해 한다. 기존에 있던 시력교정술의 단점을 보완했다는 스마일라식에 대해 살펴본다. ([건강프라임] 3세대 교정술 ‘스마일라식’, 수술 전 주의점은?)

7. 지입차 
신뢰와 진심을 나르는 문로지스와 함께하는 건강한 지입 정보. 언택트 시대가 활발해 지면서 변화되는 사회적 모습들. 지입차주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작은차와 큰차의 선택부터 매출까지. 궁금한 점들을 살펴보자. (건강한 지입 정보 – 지입차 차주들이 젤 고민하는 BEST 질문 모음 [시선뉴스])

8. 세계 독특한 법 
제각각 다른 관습과 문화 속에서 살아가는 국가들. 살아가는 방식과 가치관이 다르기 때문에 각 국가마다 지켜야 하는 법도 다르다. 잘 모르고 방문했다가 어기면 자칫 벌을 받을 수 있는 독특한 법들을 알아보자. ([카드뉴스] 방귀도 마음대로 못 뀐다! 세계의 독특한 법)

9. 초식동물 육식동물 
동물은 식성에 따라 초식·육식·잡식동물로 나뉜다. 인간은 잡식성으로 식물도 먹고 고기도 먹는다. 그런데 동물 중에는 풀 같은 식물질만 먹을 수 있는 초식동물이나 주로 고기만 먹는 육식동물이 있다. 그런데 여기서 ‘초식동물은 고기를 아예 먹지 못하는 건지, 육식동물은 풀을 먹지 못하는 건지’에 대해 궁금증이 생긴다. ([카드뉴스] 초식동물은 고기를 먹지 못할까? 육식동물은 풀을 먹지 못할까?)

10. 서울시장 
오는 4월 7일 열리는 서울시장 보궐선거 여야 대진표의 윤곽이 서서히 잡히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우상호 의원과 박영선 중소기업벤처부 장관 2파전으로 정리되는 분위기며 야권에서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 나경원 전 의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3강 구도가 형성되고 있다. (이슈체크] 서서히 윤곽 잡히는 서울시장 레이스, 주요 후보들의 공약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