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자동차 등록대수 2500만대 시대를 앞두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19년 말 자동차 등록대수가 2,368만 대를 기록한 이후 ’20년 말 기준으로 2,430만 대(24,365,979대, 이륜자동차 229만 대 제외)를 기록하였다고 밝혔다.

이는 인구 2.13명당 자동차 1대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미국(1.1명), 일본(1.7명), 독일(1.6명)에 비해서는 약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에는 전체 등록대수가 47만 대 증가(전체 2,368만 대)하였으나, 2020년에는 69만 대가 증가(전체 2,437만 대)하여 전년 대비하여 등록대수 증가율은 1.45배에 달하였다.

[사진/픽사베이]

신규등록 자동차는 ‘19년 180만 대에서 ’20년 191만 대로 증가하였는데 신차출시 효과 및 개소세 인하 효과 등이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친환경자동차로 분류되는 전기, 하이브리드, 수소자동차는 82만 대로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3.4%)이 전년 (2.5%) 보다 0.9%p 증가하였으며, 등록비중이 매년 증가 추세에 있다. [‘14년 0.7%, ‘15년 0.9%, ‘16년 1.1%, ‘17년 1.5%, ‘18년 2.0%, ‘19년 2.5%, ‘20년 3.4%]

최근 정부의 친환경차 보급 확대와 국민들의 높은 관심에 따라 전기차(134,962 대)는 ‘19년 대비 50%, 하이브리드차(674,461 대)는 33%, 수소차(10,906 대)는 115%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의 경우, 유형별로는 승용차가 ‘19년 대비 34%(29,690 대), 승합차가 122%(1,009 대), 화물차가 1,254%(1,140 대→15,436 대) 증가하였으며, 특히, 수소차는 ‘18년 말 등록대수가 1천 대 미만(893 대)이었으나, 2년 만에 1만 대를 돌파하는 등 보급이 본격화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화물차의 경우 1.5톤 미만의 전기 화물차에 대해 ‘19.7월 이후 운수사업용 허가대수 제한이 없어지고, 대규모제작사의 1톤 전기화물차 출시(’19.12월 현대 포터EV, ‘20.1월 기아 봉고EV) 등의 영향으로 크게 증가했다. 지역별 등록대수는 서울 1,671대, 경기 1,578대, 울산 1,819대, 경남 908대, 부산 916대 등이다. 

사용 연료별 신규등록 차량을 보면, 친환경차의 점유율이 ‘18년 6.8%에서 ’20년 11.8%로 꾸준히 높아지는 가운데, 경유 자동차의 점유율은 ‘18년 43%에서 ’20년 31%로 하향 추세로 나타났다. 경유 자동차의 점유율 하락은 경유 승용차 중 등록 비중이 컸던 다목적형 경유 승용차(SUV)의 큰 폭 감소(‘18년 33만 대→’20년 25만 대)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이며, 감소된 다목적형 경유 승용차의 수요는 다목적형 휘발유차(‘18년 11만 대→’20년 25만 대) 및 하이브리드차(‘18년 0.7만 대→’20년 5.4만 대) 등으로 이동한 것으로 분석된다. 

전체 등록대수 중 국산차는 2,168만 대(89.0%), 수입차는 268만 대(11.0%)로 수입차 점유율이 꾸준히 증가(’18년 말 9.4%, ‘19년 말 10.2%)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중고자동차 거래 건수는 ‘19년 말 기준 3,614천 대에서 ’20년 말에는 3,874천 대로 전년 대비 7.2% 증가하였다. 다만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하여 중고차 수출이 감소함에 따라 ’20년 중고차 수출말소는 278천 건으로 ‘19년 (351천 건) 대비 20.8% 감소하였다.

환경문제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증대와 정부의 그린뉴딜 시책에 따라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차량 증가가 본격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시장의 흐름과 변화에 맞춰 체계적인 통계관리 및 맞춤형 통계 제공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이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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