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아련 / 디자인 최윤수 수습] 이유 없이 온몸이 아프고 피로하며 소화가 되지 않아 어느 진료과를 가야할지 고민이 된다면 한번 쯤 섬유근통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섬유근통은 많은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하는 생소한 질환이지만 매우 흔한 증상을 보여 알아채기가 쉽지 않다. 온몸이 쑤시고 아픈 섬유근통에 대해 알아보자.

▶ 섬유근통의 정의
- 만성적으로 전신에 다발적인 통증이 일어나는 질환

▶ 섬유근통의 발병 원인
- 명확한 원인 없음
- 유전적 요인
- 면역체계 이상

▶ 섬유근통의 증상
- 전신 권태감
- 전신 통증
- 피로
- 수면장애, 인지장애, 기억장애
- 불안, 우울증

Q. 섬유근통이 통계적으로 나타나는 성별이나 연령대가 있을까?
A. 특정한 성별이나 연령대에서 더 많이 나타난다고 보고된 것은 없다. 그러나 압력을 주는 진단과정에서 여성이 남성보다 더 민감하게 느끼는 경우가 많아 여성에게 더 유병률이 높다고 말하기도 한다. 

Q. 섬유근통의 합병증 있을까?
A. 섬유근통이 여러 통증들을 느끼는 것이기 때문에 합병증이라고 명확히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일상생활이 매우 힘들어지고 그로 인해 우울증 등이 생길 수도 있다. 따라서 환자들이 통증에 대해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면 정신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주의를 다른 데로 돌릴 수 있도록 여가생활을 해야 한다.

Q. 섬유근통의 진단법은 무엇일까?
A. 보통 신체의 18군데 중 11군데 이상에서 cm 당 4㎏ 이상의 압력을 줬을 때 통증이 유발되면 섬유근통이라고 진단하게 된다. 하지만 확실한 진단법이라고는 할 수 없고 현재는 일반적인 만성 질환처럼 여러 군데에 통증을 느끼면서 다른 질환이 발견되지 않으면 섬유근통이라고 진단을 하게 된다.

▶ 섬유근통에 좋은 것들
- 스트레스 해소
- 정서 환기
- 약물 치료
- 적절한 운동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