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일평생 몇 차례에 걸쳐 머리 모양을 바꾼다. 짧게 머리를 자르거나 개성을 담은 색으로 염색을 하고, 분위기 있는 펌을 연출하는 식이다. 그러나 같은 머리 모양이라도 누가 하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머리 모양처럼 보이기도 한다. 개개인이 가진 두상과 얼굴형, 피부색 등에 따라 어울리는 머리 모양이 다르기 때문이다.

마음에 드는 머리 사진을 찾아 미용실에 가더라도 기대한 것과는 다소 다른 결과가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때로는 모발 손상 정도, 모발 굵기 등 머리 상태에 따라서도 원하는 만큼의 염색이나 펌이 나오지 않기도 한다. 따라서 머리를 손질할 때는 꼼꼼한 상담을 통해 내가 좋아하는 스타일만큼이나 나에게 어울리는 스타일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관하여 경상남도 진주시 계동에서 EDM 헤어살롱을 운영하는 이동민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EDM 헤어살롱의 주 서비스를 소개해 주십시오.

A. 조금 더 나은 환경에서 근무하면서 나만의 서비스로 고객님들에게 다가가고 싶어 창업을 결심했다. EDM 헤어살롱에서는 모발 손상을 최소화하고 고객에게 잘 어울리는 디자인을 고려해 커트와 염색, 펌 등을 시술해드린다. 커트할 때는 고객의 머릿결과 모발의 유형, 얼굴형과 두상을 토대로 최적의 디자인이 나올 수 있게끔 고민한다. 또한, 염색 시술에서는 고객과 충분히 소통하며 색상을 정하고 있다. 고객님이 원하시는 색상과 할 수 있는 색상에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사람의 눈마다 색이 다르기에 온색과 난색을 활용해 가장 잘 어울리는 색을 찾아내려 한다.

마지막으로 펌 시술에서는 당장 이번뿐 아니라 다음 시술을 하는 시점까지 미리 염두에 두며 손상을 최소화하는 편이다. 그러면서도 분위기 있는 웨이브를 연출할 수 있도록 신경 쓰고 있다.

Q. 여타 유사 업종과 비교해 볼 때의 EDM 헤어살롱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EDM 헤어살롱의 가장 큰 특징은 ‘상담’이다. 이곳을 찾는 고객님 가운데는 타샵에서 머리를 망치고 방문해주시는 분이 많다. 고객과의 상담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벌어지는 문제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소통 오류를 줄이기 위해 EDM 헤어살롱은 고객님에게 집중한다. 어떠한 일을 하시는지, 평소 식습관을 물어보며 생활방식을 미리 확인하고 있다.

상담은 시술의 가장 기본이면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기도 하다. 쉽게 의견을 말하지 못하는 분이 많은 데다 같은 이름의 스타일이라도 나와 고객님이 떠올리는 스타일이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 최대한 꼼꼼한 상담을 토대로 고객님에게 맞는 스타일을 제안해 드리려 한다.

Q. EDM 헤어살롱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무엇보다 사람이 우선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함께 일할 직원을 고용할 때도 기본적인 인성을 먼저 보고 있다. 나아가 자기 일에 대해 책임감을 느끼고 고객을 먼저 생각하는 사람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Q. EDM 헤어살롱을 운영하는 대표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지금은 누구나 다 힘든 시기이지만, 하루에도 많은 분이 매장을 방문해주시고 있다. 그런 고객님들께 그저 감사할 따름이다. 고객님과 함께하는 매 순간순간에 정말 큰 보람을 느끼고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려야겠다고 다짐한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관련된 내용과 지식을 하나씩 공부하시고 실행한 것이 가장 큰 노하우가 됐다. 참 힘들고 어려운 일이지만, 그러한 과정들이 하나둘 모이면 경험이 된다. 일례로 나는 고등학생 무렵 처음 시작했던 편의점 아르바이트에서 수익과 계산이라는 개념을 배웠다. 군대에서는 사회를 배웠고 막노동을 할 땐 기본적인 공사를 배웠다. 대학에선 지식을 쌓았고 미용실에 입사 후 기술을 배웠다. 이 모든 경험이 지금의 EDM 헤어살롱의 밑거름이 되었다.

이처럼 살아가는 모든 순간에 최선을 다한다면 소중하지 않은 날이 없을 것이다. 자신이 하고 싶어 하는 일이 있다면 방향성을 잡고 꾸준히 실행하고 실천하는 것이 노하우다 .

Q. EDM 헤어살롱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매장을 방문해주시는 분들이 항상 행복했으면 좋겠다. 헤어디자이너는 외적인 부분을 가꿔주는 직업이지만, 내적으로도 자신감과 행복함을 채워 드리고 싶다. 끊임없이 노력하고 발전하여 더 많은 분에게 만족감을 드리는 것이 목표다. 앞으로 뜻이 맞는 직원들과 함께 이러한 매장을 만들고자 한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꿈이 있으시다면 꼭 그 꿈을 이뤄서 다른 이들에게 또 다른 꿈이 되셨으면 한다. 쉽지 않은 일이고 이미 잘하고 계신 것도 알고 있다. 기회란 노력하는 자에게 주어지는 것이니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항상 힘내시길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