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아련 / 디자인 최윤수 수습] 최근 미세먼지로 인해 대기오염이 심해지면서 천식을 발생시키는 다양한 유해 바이러스나 균사체들이 많아졌다. 따라서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접하는 다양한 환경적 요인들에 의해 천식이 유발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미세먼지가 심해질수록 발병 위험이 높아지는 질환인 천식에 대해 알아보자.

▶ 천식의 정의
- 폐로 연결되는 통로인 기관지에 발생하는 질환

▶ 천식의 발병 원인
- 유전적 요인: 비만
- 환경적 요인: 알레르기, 미세먼지, 대기오염, 에어컨

▶ 천식의 증상
- 기관지 염증
- 가래
- 호흡곤란
- 가슴 답답함
- 기침
- 천명

Q. 천식을 유발시키는 다른 질환이 있을까?
A. 특정 질환에서 천식을 유발한다고 단정 지을 수 없다. 그러나 보통 알레르기와 동반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흔하다. 대부분 음식알레르기나 아토피 피부염, 알레르기성 비염, 결막염 등의 질환과 연관되는 경우가 많다. 한편 어린 영아들의 경우는 특정 바이러스에 의한 호흡기 감염이 천식의 발생하는데 영향을 주기도 한다. 

Q. 천식이 쉽게 발생하는 체질을 가진 사람들이 있을까?
A. 크게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없다. 그러나 유전적인 요인들을 살펴봤을 때 부모님이 천식이 있는 경우, 자식에게도 발생할 확률이 있다. 그러나 이 외에 체질적으로 특징적인 문제가 있어 천식이 나타나는 사람들은 없다고 알려졌다.

Q. 천식의 합병증이 있을까?
A. 천식은 호흡이 곤란해지면서 숨을 제대로 쉬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오래 동안 숨을 제대로 쉬지 못하게 되면 우리 몸의 여러 곳에 산소가 제대로 공급 되지 못한다. 이렇게 산소를 제대로 공급받지 못한 부분에는 허혈성 손상이 일어나 영구적인 손상이 생길 수 있다. 심한 경우에는 뇌손상을 일으킬 수 있어 천식이 발생했을 때 반드시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 

▶ 천식에 좋은 것들
- 금연
- 청결한 생활환경
- 약물 치료
- 공기청정기 사용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