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눈으로 세상을 보고 느낀다면 후각능력이 뛰어난 강아지는 코로 느낀다. 강아지는 후각활동을 통해 우리집에 손님이 왔는지, 매일 지나는 산책로에 새로운 강아지가 왔는지 등 생활 속 수많은 정보를 냄새로 기억한다. 

강아지 노즈워크란 이러한 특성을 반영하여 강아지가 좋아하는 간식이나 장난감을 숨긴 후 찾게 하는 훈련법이다. 이 훈련법은 2006년, 미국 캘리포니아의 특수부대(K9)에서 활동하던 훈련사 3인이 경찰견의 탐지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만들었다. 탐지견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손쉽게 즐길 수 있어 많은 반려인들이 선호하는 놀이/훈련법이다. 

출처 - unsplash
출처 - unsplash

강아지에게 후각활동이 왜 필요할까? 개의 뇌 크기는 인간의 10% 수준이다. 하지만 뇌에서 냄새를 관장하는 후각신경구는 개가 인간에 비해 40배 이상 크다고 알려져 있다. 그만큼 개의 후각 능력은 탁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정에서 생활하는 개의 경우는 이 타고난 후각을 마음껏 발휘하지 못한다. 쉬운 예로 인간과 함께 사는 개들은 후각으로 굳이 먹이를 찾지 않아도 반려인이 준비해주는 사료가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수동적인 식사에서 벗어나 반려견의 본능적 후각을 활용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는 훈련이 바로 노즈워크다. 

고양이들에게 스크레칭이 있다면 강아지들에게는 노즈워크가 있다. 개의 본능적인 욕구 해소를 통한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데 굉장히 중요한 것. 이 후각 활동을 열심히 하면 분리불안도 완화해 줄 수 있다고 한다. 

또 노즈워크는 강아지와 주인이 함께 하는 놀이인 만큼 주인은 간식 냄새를 맡게 하고, 그것을 숨겨야 한다. 또한, 숨겨진 간식을 찾았을 때 함께 기뻐하며 칭찬하는 일련의 과정에 참여해야 한다. 강아지는 이러한 재밌는 놀이과정에 주인과 함께 함으로써 유대감을 갖게 된다.

노즈워크 훈련법은 이렇다. 1. 강아지가 어디에 숨기는지 보지 못 하도록 잠시 다른 방에 있도록 하기 2. 평소 강아지가 좋아하는 간식을 노즈워크용 장난감 (혹은 휴지심, 구멍 난 양말) 안에 넣기 3. 간식이 들어간 장난감을 택배 상자 안에 넣고, 그 상자 안에 같은 간식을 또 넣기 4. 아무것도 들어있지 않은 상자 여러개와 간식이 들어있는 상자를 섞어놓기 5. 강아지를 방에서 나오게 한 후 숨겨놓은 간식과 같은 간식의 냄새를 맡고 찾게 하기다. 

위 같은 놀이를 3~4번 반복하면 된다. 만약, 열린 상자의 경우 너무 쉬워서 강아지가 재미 없어한다면 좀 더 고난이도의 도구를 이용해 난이도를 높이는 것이 좋다. 강아지를 위한 놀이 노즈워크, 절대 잊지 않도록 하자.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