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다양한 직업 중 물류와 배송에 특화된 대한민국에서 각광받고 있는 ‘지입차’ 운전. 특히 학력, 성별, 나이 등 직업에 도전을 방해하는 제약이 거의 없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 ‘지입차 운전자를 위한 정보’ 코너는 현재 필드에서 뛰고 있는 지입차주는 물론 도전을 준비 중인 예비 차주들을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 (자문 / 신뢰와 진심을 나르는 ‘문로지스 주식회사’)

365일 24시간 멈추지 않는 대한민국의 물류 및 배송. 이는 국민의 삶의 질과 편리 향상에 상당한 도움을 준다. 하지만 물류 및 배송과 관련한 화물차 운전자들의 업무 역시 밤낮을 가리지 않는 다는 이야기로, 무리한 스케줄로 인한 차주들의 건강 훼손은 물론 각종 사고로까지 이어지기도 해 개선해야 할 사회 문제로 꼽히고 있다.

상황이 이러자, 더 건강한 대한민국의 물류와 배송, 그리고 건전한 지입차 시스템 안착을 위해 다양한 대책이 마련되고 있다. 그 일환으로 떠오른 것 중 하나는 바로 ‘화물자동차 휴게소’ 설치로, 앞으로 더욱 활발히 도입될 것으로 보인다.

예시 사진 [자문 : 신뢰와 진심을 나르는 '문로지스 주식회사']
[자문 : 신뢰와 진심을 나르는 '문로지스 주식회사']

지난 18일부터 화물자동차 휴게소 설미 및 운영 활성화를 위해 시설설치 기준 및 대상지역 등을 합리적으로 개선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규칙」 일부개정안이 시행되었다. 국토교통부는 이를 바탕으로 화물차 운전자 편익제고·안전환경 조성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개정안 시행 후 무엇이 달라질까? 이번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6가지로 제한되었던 임의시설, 종류 제한 없이 설치 가능
먼저, 화물자동차 휴게소에 운전자 편익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 기능이 도입되도록 설치가능 시설유형을 확대하였다.

화물차 휴게소에 주차장, 휴게실, 정비소 등 필수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시설 외에 추가적으로 설치할 수 있는 임의시설을 종전에는 화물운송주선 사무실, 세차기 등 6가지로 제한하였다. 그러나 이번 개정을 통해 전체 화물자동차 휴게소 시설면적의 100분의 40의 범위에서 시설종류 제한 없이 설치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다만, 주택, 종교·위락시설, 공장 등 도시·군 계획 시설 규칙상 설치가 제한되는 시설은 설치가 불가능 하다.

고속도로는 물론, 지방도까지 확대 설치
화물자동차 휴게소의 설치가능 대상지역도 고속도로․일반국도에서 지방도․국가지원지방도까지 포함되도록 확대하였다. 사실 지방도 및 국가지원지방도의 화물자동차 통행량이 지속 증가하는 상황에서, 화물자동차 휴게소가 고속도로 등에 편중됨에 따라 서비스 이용 및 확대에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이번 개정으로 수요가 있는 지역은 어디나 화물자동차 휴게소가 설치될 수 있어 이용자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상 차종 ‘전체 화물차’로 확대
또 화물자동차 휴게소 입지 선정을 위한 통행량 산정 대상 차종을 실제 이용현황을 고려하여 대형 화물차(8톤 이상)에서 전체 화물차로 확대하고, 통행량 산정 방법도 명확히(편도 또는 왕복 구분) 하는 등 관련 기준을 합리적으로 개선하였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앞으로 화물차 교통사고 예방, 근로여건 개선 등을 위해 화물자동차 휴게소를 현재 33개소에서 2034년까지 87개소로 확대할 계획이다. 더 안전하고 건강한 대한민국 물류 및 지입차 시스템을 위해 휴게소 설치 및 이용이 활성화되도록 정책적, 재정적 지원 노력을 지속해 나가주길 바란다.

 문로지스가 전하는 '화물차 휴게소' 이용 꿀팁

지입차주 여러분 '휴게텔'이 마련되어 있어 편하게 씻고 쉴 수 있는 화물차 휴게소도 있답니다. 휴게텔이 마련된 화물차 휴게소는 입장 휴게소(서울방향), 옥산 휴게소(부산방향), 옥천 휴게소 (부산방향), 청원 휴게소(서울방향), 경주 휴게소(부산방향), 칠곡 휴게소(부산방향), 신탄진 휴게소(서울방향), 김천 휴게소(서울방향), 문경 휴게소(마산방향), 영천 휴게소(포항방향), 고성 휴게소(통영방향), 이서 휴게소(논산방향/순천방향) 등입니다. 이중 특히 옥산, 입장, 옥천, 청원, 경주 휴게소의 경우 이발실까지 마련되어 있어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요즘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이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방문 전 휴게소에 문의하시고, 마스크 착용과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에도 꼭 동참해야 한다는 점도 잊지 마세요!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