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대한민국 정부 18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 자료를 배포한다. 2020년 11월 11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합니다.

● 행정안전부
- 도시 지역 내 일반도로 시속 50km 준수
: 11월 11일(수)부터 11월 30일(월)까지 안전운전 캠페인을 실시한다. 캠페인은 도시 지역 내 일반도로 50, 주택가 등 30으로 대표되는 제한속도 준수 문화 정착을 위해 “안전속도 5030, 우리동네 히어로즈!”라는 슬로건으로 개최된다. 캠페인은 T맵 모바일 앱을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캠페인 기간 동안 제한속도 준수율이 높은 운전자 상위 1천 명에는 주유권 3만 원권을 주는 이벤트도 실시한다.

● 교육부
- 2020 산학협력 엑스포 온라인 사전접수 시작
: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2020 산학협력 엑스포’ 누리집을 통해 11월 10일(화)부터 온라인 사전접수를 시작했다. 올해로 13번째를 맞이하는 산학협력 엑스포는 대학과 기업, 단체 등이 참여하여 산학협력 정책성과를 공유하고, 산학협력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이다. 특히 이번에는 비대면 시대에 맞추어 국내 최초로 전관 가상현실 온라인 전시장을 도입하여, 12월 2일(수)부터 10일(목)까지 9일간 온오프라인 병행 방식으로 개최한다. ‘새로운 미래로 시대에 변화를 더하다’라는 주제로, 산학협력 온라인 성과전시관 및 특별관, 공식행사, 공개토론회(포럼) 등 다양한 방식으로 운영된다.

● 국토교통부
- 11일부터 건설기능인등급제 시범사업 추진
: 2021년 5월 27일에 시행예정인 기능인등급제의 대상직종 선정과 등급구분(안) 마련을 위해 시범사업을 실시한다. 기능인 등급제는 건설기능인의 경력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현장경력 및 자격증·교육훈련·포상 등을 반영하여 초·중·고·특급 4단계로 구분하는 제도이다. 시범사업은 지역·규모·공종 등을 고려하여 선정한 평택 아파트, 파주-포천 간 고속도로 등 38개 공사현장에 소속된 1만여 명의 건설기능인을 대상으로 오는 12월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기능인의 자격증·교육훈련·상훈 이력 등을 조사하고 퇴직공제와 고용보험에 기록되어 있는 경력을 합산하여 등급구분(안)에 따라 직접 등급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 환경부
- 4대강 자연성 회복에 대한 궁금증 해소
: 4대강 자연성 회복 관련 주요 쟁점에 대한 정확한 사실을 알리기 위해 '4대강 자연성 회복 바로알기 세미나'를 11월 11일부터 12월 9일까지 총 4회에 걸쳐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회차별 주제는 '① 4대강 보 개방, 어디까지 왔나? ② 보 개방, 정말 강을 회복시킬까? ③ 금강·영산강, 자연성 회복은 어떻게? ④ 한강·낙동강, 자연성 회복은 어떻게?'로 진행된다. 행사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비대면으로 진행하되 온라인 채널을 통해 당일 오후 2시부터 생중계되며, 유튜브에서 '4대강 자연성 회복을 위한 조사·평가단'를 검색하여 참여할 수 있다.

● 문화체육관광부
- 코로나 우울로 지친 의료진과 국민들에게 예술처방전이 찾아갑니다
: 코로나19 확산과 장기화에 지친 의료진과 국민들을 위로하는 ‘찾아가는 예술처방전’ 시범사업을 새롭게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 예술가들이 의료진을 찾아가 함께 예술을 창작하고 결과물을 나누는 ‘찾아가는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과 ▲ 국민들이 배달된 예술꾸러미(키트)에 동봉된 안내서에 따라 직접 예술을 체험하면서 스스로 위로하고 치유하는 ‘꾸러미(키트) 배달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프로그램을 희망하는 병원이나 보건소 등 관련 시설(기관)은 교육진흥원 공식 누리집 또는 별도의 신청 누리집을 통해 11월 20일(금)까지 신청하면 된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