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0년 11월 둘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가짜 마스크 
가짜 마스크는 「약사법」을 위반하여 무허가 보건용 마스크를 제조·판매한 혐의한 사건이다. 이 사건으로 A업체 대표 B씨를 구속하고, 관련자 4명을 불구속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가짜 마스크를 제조하고 판매한 이들은 서로 공동 모의하여 2020년 6월 26일경부터 10월 16일경까지 약 4개월간 보건용 마스크 1,002만 개, 시가 40억 원 상당을 제조하여 402만 개를 유통·판매하였다. (마스크 의무화 혼란 가중시킨 ‘가짜 마스크’...신고는 어떻게? [지식용어])

2. 킬러합병 
킬러인수라고도 불리는 킬러합병은 아주 전략적으로 소기업과 인수·합병(M&A)을 하는 행위를 말한다. 주로 자금이 부족한 작은 기업을 인수해 아이디어를 빼앗고 혁신적인 상품 개발을 막는 유형이 킬러합병의 대표적 사례이다. 대기업이 자신의 사업과 유사한 종류의 소기업 중 혁신적인 개발이 진행 중이거나 자금이 필요한 곳을 골라 인수 후 제품이나 서비스 개발 및 판매를 중단시키고 나아가 아이디어를 빼앗아 자신들의 소유로 만들어버린다. (소기업 기술 개발 짓밟는 대기업의 횡포, 킬러합병...사회적 피해 초래 [지식용어])

3. 줌바밍 
‘줌바밍’은 화상회의 플랫폼인 '줌(zoom)'과 폭격을 뜻하는 영어단어 '바밍(bombing)’의 합성어로 줌을 이용한 수업과 회의 공간에 외부인이 접속해 원격수업을 방해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수업이나 회의와 관련이 없는 외부인이 해당 공간에 들어와 음란 사진을 올리거나 차별적 발언이나 욕설을 한 뒤 사라지는 사례 등이 해당된다. (화상회의 플랫폼 줌(zoom), 국내서도 원격수업 방해하는 ‘줌바밍’ 발생 [지식용어])

4. 4가 독감 백신 
‘4가 독감 백신’은 한 번의 접종으로 네 종류 독감 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는 차세대 백신으로 세 가지 독감 바이러스를 막을 수 있는 ‘3가 백신’에서 진일보한 차세대 백신이라고 할 수 있다. 기존 3가 백신을 맞고도 B형 독감에 걸리는 사례가 많아지면서 2012년부터 세계보건기구(WHO), 유럽의약품청(EMA) 등은 4가 백신 접종을 권장하고 있다. (믿고 접종해달라는 정부의 당부, 올해부터 변경된 ‘4가 독감 백신’ [지식용어])

5. 처음학교로 
‘처음학교로’는 유치원 현장 추첨의 불편함을 덜기 위해 유치원 정보 검색부터 지원·추첨·합격 통보까지 온라인으로 할 수 있는 공공 통합 지원 시스템이다. ‘처음학교로’라는 명칭은 유아들이 다니는 생애 첫 학교로써 공교육의 길로 진입하는 통로를 제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우리 아이 유치원 선택도 편하게! 유치원 입학을 위한 ‘처음학교로’ [지식용어])

6. 범불안장애
불안장애는 일시적인 불안과는 달리 극심한 공포와 불안이 오랜 기간 지속되는 정신적 질환이다. 불안장애의 증상은 크게 5가지로 나뉘는데 범불안장애, 공황장애, 공포증, 강박증, 외상후스트레스장애 등이 있다. 특히 범불안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불면증이 많이 나타나는데 잠들기 힘들고 수면 중에도 자주 깨게 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게 된다. (과도한 불안과 염려로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는 ‘범불안장애’ [지식용어])

7. 슈퍼팩 
슈퍼팩(Super pac)이란 특정한 후보와 직접적으로 연계가 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무제한으로 모금 활동을 하여 정치자금을 지원하는 후원단체를 말한다. 이 단체는 PAC(Political Action Committee, 정치 활동 위원회)라고도 불리는데 캠프에는 소속되지 않고 외곽에서 지지활동을 벌이며 합법적인 모금이 가능하다. (무제한으로 정치자금을 모금하는 미국의 후원단체 ‘슈퍼팩’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